고로조업정지 공방 2개월 ‘贊反’ 분열 2차 국면진입
고로조업정지 공방 2개월 ‘贊反’ 분열 2차 국면진입
  • 박성민
  • 승인 2019.06.24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에 대해 고로조업정지 행정명령을 놓고 우리나라가 찬반으로 갈라섰다. 환경오염 측면에서는 결코 쉽게 넘어가서는 안 될 사회적 이슈인 반면 산업 동력의 역할인 고로가 멈춰 설 경우 국가 경제적으로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는 주장이다.

특히 이번 고로조업정지 이슈는 관련산업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화제가 된다.

장우순(66, 상계동)씨는 “철강회사의 고로 가동을 중단한다는 것은 어느 부문에로 생각해도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우려의 시각을 드러냈다.

IT업계에 종사하는 이모(36, 마포)씨는 “기업들은 친환경을 빼놓고 정상적인 사업을 영위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선진국 기업들에서는 (친환경부분) 많은 진전이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다는 것은 전세계 심각한 이슈가 되는 환경이 빠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어느 한 쪽의 주장으로 기울 수 없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고로 블리더 개방을 실정법 위반이라고 못박았다. 이후 환경부는 민관협의를 발족했다. 한국철강협회는 고로 운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관협의체 발족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