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일본제철, 伊 테노바와 수소환원제철 설비공급 MOU
[해외토픽] 일본제철, 伊 테노바와 수소환원제철 설비공급 MOU
  • 김세움
  • 승인 2024.03.21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제철은 20일 간토지방 북동부 이바라키현에 위치한 하사키(Hasaki) R&D 센터에 수소환원제철(DRI) 플랜트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소환원제철 플랜트는 일본 신에너지 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가 사업을 총괄하고, 일본제철이 운영 및 연구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향후 100% 수소를 활용, 저급 철광석을 환원하기 위한 직접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과 시연, 테스트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신규 설비에는 이탈리아 엔지니어링 기업 테노바(Tenova)와 다니엘리(Danieli)가 공동 개발한 'ENERGIRON®' 기술이 적용된다.

해당 기술은 수소를 핵심 환원제로 사용하면서 다양한 가스를 조합 또는 비율에 관계 없이 유연하게 혼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탄소가 포함된 가스 혼합물로 공장을 가동할 경우를 대비해 전체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억제하는 테노바의 탄소포집(CCU) 장비도 포함하게 된다. 

스테파노 마지올리노(Stefano Maggiolino) Tenova HYL 사장은 "이번 계약을 통해 ENERGIRON®이 수소환원제철 구현을 위한 최첨단 기술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일본 최초의 실험용 DRI 플랜트를 공급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