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해외] 니켈價 인니 수출세 '미미'...日 고철 '한국 유일한 대안'
[주간토픽-해외] 니켈價 인니 수출세 '미미'...日 고철 '한국 유일한 대안'
  • 김세움
  • 승인 2022.06.07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니켈 시장은 '롤러코스터' 장세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수출세 부과를 검토한다고 밝히면서 일시적으로 급등했지만 글로벌 수요 부진은 가격을 더 큰 폭으로 끌어내렸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이차전지 배터리 소재 강세장은 끝났다고 진단했다. 한편 일본 철스크랩(고철) 수출은 지난 4개월 동안 한국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대만 등 주 수출 대상국 수요가 급감하면서 한국 시장은 사실상 유일한 대안이었다. 

페로타임즈 6월 1주차 글로벌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6월 3일(금) 니켈價 인니 수출세 영향 미미…"배터리발 강세도 끝"
니켈 시장은 '롤러코스터' 장세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수출세 부과를 검토한다고 밝히면서 일시적으로 급등했지만 글로벌 수요 부진은 가격을 더 큰 폭으로 끌어내렸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이차전지 배터리 소재 강세장은 끝났다고 진단했다.
5월 31일(화) 日 고철 수출 '한국 유일한 대안'…베트남 대만 수입 '반토막'
일본의 철스크랩(고철) 수출은 지난 4개월 동안 한국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대만 등 주 수출 대상국 수요가 급감하면서 한국 시장은 사실상 유일한 대안이었다. 앞으로도 이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5월 30일(월) 브라질 슬래브 생산 수출 급증…CSP제철소 호재
브라질의 조강생산량과 철강 소비는 1~4월 모두 감소한 가운데 슬래브 등 반제품 생산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은 특히 30% 이상 급증했다. 러-우 전쟁에 따라 미국 유럽 등에서 슬래브 수입이 늘어난 영향을 추정된다.
6월 2일(목) 발레, 펠렛공장 인프라 투자 가속…분진 93% 감축
글로벌 광산기업인 발레(Vale)는 펠렛 공장 야적장 및 하역 관련 인프라 건설을 추진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에스피리투 산투 주(ES) 비토리아시에 위치한 펠렛 공장의 제품 야적장을 연산 20만 톤 규모 폐쇄된 창고형으로 새롭게 짓는다.
6월 3일(금) 철광석 하루새 5% 이상 급등…철강 '혼조세 지속
철광석 가격은 하루새 5% 이상 급등했다. 상승세가 이어질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철강 내수 가격은 품목별로 등락이 혼재됐다. 중국의 코로나 봉쇄조치 해제에도 불구하고 철강 경기 전반은 회복 동력이 약하다는 평가가 아직 많다.
5월 31일(화) 원료탄 일주일새 10% 이상 급락…中 석탄 안정화에 역점
제철용 원료탄 가격은 일주일 새 10% 이상 하락했다. 500달러대를 구가하던 것은 400달러대로 내려갔다. 중국 정부가 석탄 가격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위한 조치에 나선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제철소들의 원료탄 가격 부담은 여전히 높다.
5월 31일(화) 인도 수출세 부과 後 '고철 60달러 이상 급락'
인도의 철스크랩(고철) 가격은 60달러 이상 급락했다. 철강재 및 원료, 반제품 등의 수출세를 인상한 직후의 일이다. 인도 내수 고철 가격은 552달러에서 최근 479달러로 일주일 새 60달러 이상 급락했다. 인도향 오퍼 가격도 약세다.
5월 31일(화) 亞 빌릿 600달러 중반대 성약…흑해 하락세 둔화
빌릿 수요는 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동남아에서는 계약 가격은 600달러 중반 전후로 시세가 형성된다. 중국은 업황 전환에 가장 큰 요인으로, 코로나 봉쇄 완화에 따른 개선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흑해 지역은 최근 2주간 하락세가 둔화됐다.
5월 31일(화) 중국산 냉연 오퍼 810~830달러…하락세 둔화
중국 냉연 및 아연도 강판 수출 가격은 하락세가 둔화됐다. 해외 수요가 이전보다 회복된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중국의 냉연 오퍼 가격은 FOB 톤당 810달러에서 830달러까지 형성된다. 아연도강판(1.0mm Z120)은 870~895달러다.
6월 3일(금) 국제 와이어·튜브 전시회 'Wire/Tube 2022' 개최
와이어·케이블, 튜브·파이프 산업 최신 동향과 최첨단 혁신이 한 자리에 모이는 전시회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와이어·케이블 ▲스프링 ▲패스너 ▲파이프·튜브 등 전 분야가 참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