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국내] 철강업계 新성장동력 투자 행렬…내수부진 해외서 '돌파구'
[주간토픽-국내] 철강업계 新성장동력 투자 행렬…내수부진 해외서 '돌파구'
  • 김세움
  • 승인 2023.06.05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철강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주요 철강사들은 설비 등 신규 투자에 박차를 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수요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진한 가운데 미래 신성장 동력 마련에 초점을 맞췄다는 평가다. 다만 업체별로는 큰 차이를 보였다. 한편 산업계 전반에서 내수 부진이 심화되면서 철강 기업들은 해외시장에 눈길을 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상 부담 완화와 고(高)환율 기조는 수출에 우호적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페로타임즈 6월 1주차 국내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5월 31일(수) 철강업계 新성장동력 투자 행렬...포스코 동국 TCC 등 행보 눈길
올해 철강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주요 철강사들은 설비 등 신규 투자에 박차를 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수요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진한 가운데 미래 신성장 동력 마련에 초점을 맞췄다는 평가다. 다만 업체별로는 큰 차이를 보였다.
6월 2일(금) 철강업계 내수부진 해외서 '돌파구'…포스코 수출비중 60% 웃돌아
올해 산업계 전반에서 내수 부진이 심화되면서 철강업계 주요 기업들은 해외시장에 눈길을 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상 부담 완화, 고(高)환율 기조는 수출에 우호적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는 평가다. 포스코는 수출 비중이 60%를 웃돌았다.
5월 31일(수) 포스코산 열연 급락 4월 인상後 10만원 '뚝'…'高價' 정책 무기력
국내 철강 지표 중 하나인 포스코산 열연 가격은 일주일새 3만 원 하락했다. 4월 가격 인상을 강행한 뒤로부터 실거래 가격은 10만 원이나 추락했다. 작년부터 이어진 고가(高價) 정책은 수요부진과 불확실한 전망 속에서 무력해진 모양새다.
6월 1일(목) 철스크랩 1년새 12만 원 '추락' vs 철근은 고작 '3만 원'
전기로 제강사들의 철스크랩(고철) 구매 가격은 1년 새 12만 원이나 떨어진 데 비해 철근은 3만 원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근과 고철 간 스프레드(격차)는 자연히 확대됐다. 수익성은 수요부진과 에너지비용 상승 탓에 이전보다 떨어졌다.
6월 1일(목) 철근 3주 연속 하락 '6월도 약세'…형강도 "회복 요원"
철근 가격은 5월 3주 연속 하락한 가운데 6월 시장도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산 철근 가격은 SD400, 10.0mm 기준 대리점은 톤당 98만 원, 제강사 직송은 97만 원으로 나타났다. 전주보다 1만 원 하락했다.
6월 2일(금) '쇳물값' 한달새 15% 급락 '더 빠진' 철강재…고로 마진폭 축소
포스코 현대제철 등 고로 '쇳물값'은 한 달 새 15% 급락했다. 철강 가격은 더 큰 폭으로 떨어졌다. 중국발 하락세가 전 세계에 영향을 주면서 고로사 마진 폭은 축소되는 양상이다. 최근 철광석 가격은 100달러대를 유지하며 소폭 변동을 나타냈다.
5월 31일(수) 한-일 철강산업 협력 물꼬…'민관철강협의회' 5년 만에 재개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일본 경제산업성과 도쿄 뉴오타니호텔에서 '제20회 한-일 민관 철강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철강시장 동향과 글로벌 탄소규제 대응, 저탄소 철강 기술협력, 양국간 철강재 수출입 등을 논의했다.
6월 1일(목) 동국제강그룹, 동국홀딩스 등 3개사 분할 출범
동국제강그룹이 존속회사인 동국홀딩스와 사업회사 동국제강, 동국씨엠 3개사로 분할 출범했다. 동국제강그룹은 1일 서울 페럼타워에서 동국제강 분할 절차 종료 및 사업회사 창립 보고를 갈음하는 이사회를 개최하고, 출범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6월 1일(목) 포스코, 정비 사업회사 출범…"해외 사업장, 이차전지 정비사업 진출"
포스코가 포항과 광양, 양대 제철소에서 정비 전문 사업회사를 출범했다. 포스코는 1일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김학동 부회장, 이시우 사장, 정비사업회사 임직원 등 총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비 사업회사 출범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6월 2일(금) 휴먼엔, 회사 공개매각 추진…이달 본계약 체결 예정
국내 철스크랩(고철) 유통업체 휴먼엔이 경영권 매각 절차에 들어간다. 휴먼엔은 최근 삼일회계법인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회사를 공개 매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13일부터 21일까지 인수의향서를 접수한 뒤 22일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