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통신원] EU철강업계 ‘탄소국경세’ 도입 주장
[독일통신원] EU철강업계 ‘탄소국경세’ 도입 주장
  • 파울 바움게르트너
  • 승인 2020.03.17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크스 방식이 경제적 가장 저렴 ‘걸림돌’
“수소로 녹색 철강 실현”, 고로 대체 가능
‘탄소 국경세’ 등 시장보장 정책 선결 요구

[독일=파울 바움게르트너] 유럽 철강사들이 석탄 대신 수소로 녹색 철강을 실현하는데 한 발짝 더 다가가고 있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EU 정부의 ‘탄소 국경세’ 등 시장 보장 정책이 선결돼야 경제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유럽철강협회(EUROFER)가 밝혔다.

현재의 고로법은 강철 1톤을 생산하기 위해 0.5톤의 코크스가 필요하며 철광석을 환원하는 과정에서 많은 CO₂가 생성된다. 현재 고로는 전 세계 탄소배출량의 7%를 차지하고 있다.

독일 유수의 철강사인 잘츠기타AG 관계자는 “미래에는 더 이상 고로가 없을 것이라며 그것을 수소가 철광석을 환원하는 설비가 대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수년 동안의 연구로 수소가 탄소를 대체하여 에너지 집약적 제품의 산업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하고 있다.

현재 유럽 철강사들은 CO₂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 예를 들면 티센크룹은 고로에 수소를 불어넣는 모델을 연구 중인데 현재 기존 고로를 약간 변경하는 방법으로 종전 대비 약 1/4의 탄소 배출량 절감이 가능했다.

하지만 여전히 고로에 코크스와 석탄을 사용하는 방식이 경제적으로는 가장 저렴한 방식이기 때문에 CO₂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적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유럽철강협회는 CO₂ 배출량을 혁신적으로 줄인 ‘녹색철강(Green Steel)’을 위해서는 유럽연합(EU)이 적절한 규제와 재정 지원 등을 통해 시장을 보장해야만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생긴다고 주장하고 있다.

철강산업의 기후 중립적 생산 전환은 기술적으로 가능하며 유럽연합 전체 70개의 고로를 새로운 기술과 설비로 변환, 교체해야 한다. 전기분해로 얻어진 수소를 사용하는 기후중립 방식으로 제조된 철강은 기존 제조방식의 철강보다 30~80%가 더 비싸다. 물론 정확한 비율은 미래 에너지 가격에 달려 있다.

다만 이 녹색철강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 유럽연합 우르술라 폰 데 레옌(Ursula von der Leyen) 집행위원장은 ‘탄소 국경세’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환경의무가 철강을 포함한 모든 제품에 적용되어야 하며 세계무역기구(WTO)는 환경관세를 허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유럽 철강사들은 CO₂ 배출을 혁신적으로 줄이기 위한 몇 가지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중 잘츠기타AG는 점진적인 수소경제 전환 방법을 실험 중이다. 첫 단계는 3개 고로 중 하나를 철거하고 직적환원 시스템으로 대체해 수소 1/3과 천연가스 2/3로 가동하는 방안이다. 수소가 보다 충분해지면 천연가스는 점진적으로 완전히 수소로 교체할 수 있다.

잘츠기타AG는 이러한 시범 프로젝트에 대해 기후보호의 작은 혁명이라며 CO₂ 배출 없이 생산되는 녹색철강이 앞으로 유럽 철강사들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