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해외] 中 제철소 다시 증산 '조강량 4.4%↑'…글로벌 고철 무역 위축
[주간토픽-해외] 中 제철소 다시 증산 '조강량 4.4%↑'…글로벌 고철 무역 위축
  • 김세움
  • 승인 2023.06.19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제철소들이 이달 생산량을 다시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 가격 회복과 함께 실적 부진을 최대한 덜어보자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같은 증산은 다시 부정적 효과로 연결된다. 수요가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가격 상승만 제한하고 있다. 한편 글로벌 철스크랩(고철) 거래는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수입국인 튀르키예 수입이 급감한 가운데 높은 성장세로 기대를 받았던 동남아 지역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페로타임즈 6월 3주차 글로벌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6월 15일(목) 中 제철소 다시 증산 '조강량 4.4%↑'…철강 '원가부담만 높여'
중국 제철소들이 이달 생산량을 다시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 가격 회복과 함께 실적 부진을 최대한 덜어보자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같은 증산은 다시 부정적 효과로 연결된다. 수요가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가격 상승만 제한하고 있다.
6월 13일(화) 글로벌 고철 무역 위축 '수입규모 1억 톤 아래'…튀르키예↓ 한국↑
글로벌 철스크랩(고철) 거래가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수입국인 튀르키예 수입이 급감한 가운데 높은 성장세로 기대를 받았던 동남아 지역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전쟁 홍역을 앓고 있는 우크라이나 등 CIS 지역 수출입도 급감했다.
6월 16일(금) 美 철스크랩 하락 폭 "예상보다 커"…베트남 대만 움직임 '눈길'
미국 철스크랩(고철) 내수 가격은 이달 예상보다 하락 폭이 컸다. 해외 시장은 튀르키예의 부진이 이어진 가운데 대만의 가격 인상과 함께 오랜 기간 침묵했던 베트남에서 구매 문의가 다시 시작돼 눈길을 끌었다.
6월 12일(월) JSW스틸, 폐플라스틱 환원제 투입 성공…"新벤치마크 확립할 것"
인도 JSW스틸은 최근 카르나타카주에 위치한 비자야나가르(Vijayanagar) 제철소 3고로에 폐플라스틱을 투입하는 시험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향후 공정 내 투입률을 제고해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철강 벤치마크를 확립할 계획이다.
6월 13일(화) 中 바오우그룹, 리오틴토와 저탄소 철강재 생산 맞손
중국 바오우그룹과 철광석 생산업체 리오틴토(Rio tinto)는 12일 철강산업 내 탄소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중국과 서호주에서 다양한 탈탄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6월 14일(수) 日 경제산업성 CCS 상용화 지원…일본제철 등 7개 프로젝트 추진
일본 경제산업성(METI)은 13일 CCS(Carbon Capture & Storage)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외 총 7개 프로젝트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일본제철은 ▲도호쿠 지역 ▲동경 수도권 ▲오세아니아 등 3개 프로젝트 상용화를 목표로 삼았다.
6월 15일(목) 티센크루프, 2026년 벤츠에 저탄소 강재 공급…DRI 동시 가동
독일의 티센크루프는 메르세데스-벤츠에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줄인 철강재를 공급하기로 합의했다고 13일 밝혔다. 벤츠는 2026년 하반기부터 새롭게 생산하는 승용차 모델에 저탄소 강재를 사용할 계획이다.
6월 13일(화) 베트남 철강재 수출 급증세 '내수부진 만회'…유럽 아시아 '지렛대'
베트남 철강사들은 수출 확대에 힘을 쏟는 모양새다. 내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5월 철강재 수출은 113만 톤으로 전월 대비 16.4% 급증했다. 2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6월 14일(수) 동남아향 열연 오퍼가 상승…거래는 여전히 '냉랭'
중국 열연 수출 가격은 이번 주 눈에 띄게 상승했다. 내수 가격 회복이 영향을 줬다. 하지만 거래는 제한적이라는 평가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산 열연 오퍼 가격은 SS400 기준 파키스탄향 CFR 톤당 570~580달러다. 이전보다 10달러 이상 올랐다.
6월 16일(금) 철광석 2개월 최고치 기록…철강 회복 둔화
철광석 가격은 4월 중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철강재는 2일 연속 상승한 이후 보합을 기록했다. 15일 중국 철광석(Fe 62%) 수입 가격은 CFR 톤당 115.6달러를 기록했다. 전날 대비 0.7% 상승했다. 이번 주 3일 연속 오름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