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포기하지마!
[김진혁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포기하지마!
  • 김진혁
  • 승인 2023.04.19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혁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행정학 박사)
김진혁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행정학 박사)

인생은 살다 보면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다. 직장 퇴직, 사업 실패, 도전 실패, 신용 불량, 고치기 힘든 병에 걸리는 등 사건 사고가 비일비재하다.

영국의 위대한 정치가인 윈스턴 처칠이 한 대학의 졸업 연설을 부탁받았다. 졸업식 당일이 되자 많은 사람들이 처칠의 연설을 기대하는 눈빛으로 기다렸다. 처칠은 천천히 강단으로 올라와서 아무 말도 없이 한참을 바라보고 있었다. 아주 작은 목소리로 “You, Never give up!” “절대 포기하지 마라!” 라고 말했다. 그리고 좀 더 큰 목소리로 “You, Never give up!” 이번에는 아주 큰 목소리로 “You!, Never give up!”라고 외치곤 강단에서 내려왔다. 청중들은 우레와 같은 박수를 보냈고, 모두가 일어섰다. 심지어 어떤 학생들은 울기도 하였다.

무모함의 대명사로 불리는 제임스 다이슨 창업주는 30대 초반에 먼지를 제대로 빨아들이지 못하는 진공청소기에 답답함을 느껴, 1979년부터 5년간 5,126번의 실패 끝에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를 내놨다. 그가 평소 직원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다.

축구 선수 카림 벤제마(레알 마드리드 소속)가 2022년 발롱도르 시상식에서 영예의 주인공이 됐다. 만 34세 나이로 66년 만에 최고령 수상자라는 역사를 썼다. 벤제마는 수상 소감으로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말을 하면서, 포기하지 않았던 자신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보스턴 마라톤 결승선 근처에서 가족을 기다리던 모녀는 굉음과 함께 아스팔트 위로 쓰러졌다. 두 다리를 잃은 미국의 ‘설레스트 코코런’은 “그냥 차라리 죽여 달라”고 기도할 정도로 고통스럽고 무서웠다. 희망을 잃은 채 지내던 어느 날, 한 20대 청년이 찾아왔다.

아프가니스탄 전쟁 참전으로 두 다리를 잃은 미 해병대 출신의 ‘게이브리얼 마티네즈’였다. 그는 고통 속에 신음하는 모녀에게, “우리는 고통 받는 게 아니라 성장하고 있다. 나 역시 이전보다 더 강해졌다. 두 분 역시 더 강해지실 겁니다.”라고 위로했다. 1년 이후 모녀는 더 이상 주저앉지 않고 의지로 절망을 이겨냈다. 남은 두 다리에 “여전히 서 있다”라는 글을 적어 의지를 드러냈다.

“테러범들이 내 두 다리를 앗아갔지만 나는 여전히 서 있다고 말하고 싶었어요.” 그녀의 딸은 배의 맨살 위에 “당신들이 나에게 흉터를 낼 수는 있지만 나를 멈추게 할 수는 없다”는 글을 적었다.

“산에 오르지 않으면 들판을 볼 수 없다.” 고통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고, 노력 없이 이룰 수 있는 것은 없다. 발명왕 에디슨은 전구를 발명하기까지 무려 7,000번의 실패가 있었다. 말콤 글래드웰은 ‘일만 시간의 법칙’에서 역사에 발자취를 남긴 사람들은 자기 분야에서 최소한 10년 이상의 세월을 보낸 사람들이다. 1만 시간의 법칙은 하루 세 시간 10년간, 즉 1만 시간을 노력 하면 누구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비틀즈도 무명 클럽 시절에 8시간 이상씩 연주를 했다. 모차르트도 초기에는 천재성을 보이지 않았지만, 1만 시간의 노력 끝에 위대한 음악가로 인정받는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실함을 바탕으로 강한 의지와 포기하지 않는 노력이다. 인내하고, 최선을 다하면 그것이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다. 세상의 모든 일이 이처럼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고, 중단 없는 노력이 위대한 결과를 만들어낸다.

비록 많은 사람은 상처를 갖고 살지만, 그 상처들로 인한 역경을 누구나 극복할 수 있다. 성공하지 못하는 게 실패가 아니라, 가장 큰 실패는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