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당신의 인생 사용설명서
[김진혁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당신의 인생 사용설명서
  • 김진혁
  • 승인 2023.12.13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혁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행정학 박사)
김진혁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행정학 박사)

오늘날 사회는 경쟁에 따른 피로감, 묻지마 범죄, 기상이변, 갈등과 반목이 첨예한 정치 현상, 우울감, 전쟁 소식 등 위험과 불신이 가득한 복합사회다. 쓰나미처럼 밀려온 현상을 복잡계로밖에는 설명할 수 없다. 복잡계에 대한 해석이나 관점이 사뭇 다르지만, 공통적인 의견은 “현실은 너무 복잡해서 단순한 수학적 공식이나 논리로 환원하거나 예측할 수 없다”독일의 사회학자 울리히 벡은 ‘위험사회’ 책에서 ‘위험은 성공한 근대가 초래한 딜레마’라고 선언한다. 급속한 근대화 과정을 ‘인류의 운명을 좌우할 새로운 위협이 등장한 과정’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위협의 원인은 분명하지만, 해결책이 쉽지 않다.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인류가 풍요로워질수록 위험요소는 오히려 증가한다. 울리히 벡은 ‘새로운 근대화’, 즉 ‘성찰적 근대화’를 향해 나아가라고 주문한다. 과학과 산업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현실은 경제적 부(富)를 향한 끝없는 욕망과 미․중 패권전쟁 그리고 기술 전쟁 등이 장기화되는 처참한 상황이다. 전 인류를 위험에 빠지게 하는 딜레마에서 “‘세상이 왜 이럴까?”라는 투정부릴 시간에 스스로 변화하는 소명이 요구된다. 인디언이 기우제를 드리면 반드시 비가 온다. 그 비밀은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드리기 때문이다.”

당신의 인생 사용설명서를 무엇인가? 삶에 정답이 없듯이 어떤 선택이 최선의 것이고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그래도 우리는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반성, 이타심 그리고 대화를 통해 최적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 운명을 통제하며, 다름과 틀림을 알고,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 잘하는 것을 찾고, 호기심으로 항상 배우기에 힘을 써야 한다.

니체는 “모든 신은 죽었다. 이제 우리는 초인이 등장하기를 바란다.” 언젠가 찾아올 위대한 정오에 창조자가 되고, 이웃을 언제나 자신처럼 사랑하는 자가 되라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현대인은 “어떤 일을 잘하기 위해선 그 일을 기존에 해본 적이 있어야 한다.”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불확실한 미래를 돌파하기 위한 창의적인 해결책과 실행이 필요하다. 가장 큰 리스크는 다름 아닌 어떠한 리스크도 감수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리스크 없는 성공을 꿈꾸지 말라. 변화에 뒤처지지 않고 도전의식을 갖기 위한 각자의 암묵지를 축적하라. 여기서 암묵지(暗默知)란 학습과 경험을 통하여 개인에게 체화(體化)되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을 말한다. 문서 등에 나타난 명시지(明示知) 개념의 상대되는 개념이다. 암묵지는 헝가리 출신 영국의 철학자이자 물리화학자인 마이클 폴러니(Michael Polanyi)가 구분한 지식의 한 종류이다. 폴러니는 지식을 암묵지(암묵적 지식)와 형식지(形式知)로 구분하였다. 암묵지는 학습과 경험을 통하여 습득함으로써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언어나 문자로 표현하기 어렵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을 말한다. 명시지(명시적 지식)는 암묵지와 상대되는 개념으로서 언어나 문자를 통하여 겉으로 표현된 지식으로서 문서화 또는 데이터화된 지식이다. 암묵지가 중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더 많은 암묵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간 행동의 기초가 되는 지식이 바로 암묵지이기 때문이다. 오랜 경험이나 자기만의 방식으로 체득한 지식이나 노하우가 암묵지에 녹아있다.

세상에서 뒤처지지 않는 인생사용서는 다음과 같다. ① 평생 학습과 지식 습득 ② 적응력 향상 ③ 협력과 네트워킹 ④ 창의성과 혁신 ⑤ 문제 해결 능력 강화, ⑥ 마인드 셋 ⑦ 전문성 갖추기 ⑧ 지속적인 개선 ⑨ 자기 계발과 건강 관리 ⑩ ESG 경영 등이다.

성공과 실패의 개념을 정립하는 리더십이 요구된다. 성공이란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를 의미하며 꿈을 이룬 사람이지만 실패한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인생을 살지 못했다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실패는 일보전진이고, 시작의 출발점이다. 실패를 패배자라 부를 수 없다. 애를리히는 605번의 실패 후에 매독의 치료법을 개발했다. 헨리 포드는 871번의 실패 후에 사람이 탈 만한 자동차를 만들었다. 에디슨은 147번의 실패 끝에 전구를 발명했다. 라이트 형제가 비행에 성공하기까지 무려 805번의 실패를 겪었다. 월트 디즈니는 다섯 번이나 파산을 경험한 후에 오늘날의 디즈니랜드를 설립했다.

실패를 통해 전진하면서 나아가야 한다. 실패란 두려움을 깨고 깨달음으로 나가는 과정일 뿐이다.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라. 자신의 업무와 감정을 관리하며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일을 즐기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때에만 성공적인 경력을 쌓게 된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서 성찰과 지혜로 세상을 바라보았으면 한다.

신학자 라인홀드 니버의 기도문에서 인생 사용설명서를 깨닫자. “신이시여, 제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을 허락해 주소서. 제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은, 바꿀 수 있는 용기를 저에게 허락해 주소서. 그리고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의 차이를 알아볼 수 있는 지혜를 저에게 허락하소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