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포항·당진·광양시와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도시’ 협약
환경부 포항·당진·광양시와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도시’ 협약
  • 정강철
  • 승인 2019.11.2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로가 위치한 3개 도시와 환경부가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환경부는 27일 포항·당진·광양시와 미세먼지 대응 등 환경정책 상생협력을 이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도시 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와 3개 도시는 ‘지방정부 철강산업도시 협의회’를 구축하고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새로운 상생 발전의 본보기를 만들어 나가는 내용의 ‘지속가능한 녹색철강도시 조성,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다. 이들 기관은 앞으로 환경정책을 공유하고 환경오염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이번 협약체결이 지역 특성을 고려한 미세먼지 대응의 본보기로 삼아 협약 체결 3개시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비슷한 사례를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협약식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이강덕 포항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정현복 광양시장을 비롯해 기업 및 시민대표 300여명이 참석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미세먼지 문제는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면서 “우리 모두가 미세먼지의 피해자이자 가해자이며 누구도 미세먼지 원인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철강 산업도시라는 특성을 가진 3개 도시에서 지자체, 산업계,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함께 모여 지역 구성원 간 협력 가치를 공유하고 지혜를 나누는 자리가 큰 의미를 가진다”며 “미세먼지 문제 해결은 국가 단위에서 그리고 지역 단위에서 모든 구성원이 함께 하는 상생협력의 큰 틀 안에서만 진전이 이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포럼 후 포스코 사업장을 방문해 “국내 미세먼지 감축의 성패는 사업장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다가올 미세먼지 고농도시기에 대비해 포스코를 비롯한 대형사업장의 자발적 감축 참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12월 중 국내 100여개 업체와 함께 자발적 감축 협약을 맺고 계절관리기간 사업장의 추가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참여 예정 업체는 협약체결에 앞서 사전협의 된 내용을 바탕으로 계절관리제 시행일인 12월 1일부터 자체 감축을 시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