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 정탁 대표이사 선임…고철 트레이딩 강화
포스코인터내셔널 정탁 대표이사 선임…고철 트레이딩 강화
  • 김종혁
  • 승인 2023.03.20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일 인천 송도 본사에서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고 정탁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사내이사로는 정탁 대표이사와 함께 이계인 트레이딩부문장과 이전혁 에너지부문장을 신규 선임했다. 에너지와 상사 양 부문을 균형적으로 육성해 글로벌 종합사업회사로 전환하기 위한 포석이다.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으로는 회계·재무분야 전문가인 한종수 이화여대 경영대 교수,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전영환 홍익대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를 신규 선임했다. 전문성과 경영투명성을 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날 주당 배당금은 1,000원으로 결의했다. 권리주주 확정 기준일은 12월 31일이다. 이와 함께 철스크랩 관련 트레이딩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정관 사업목적에 '건설기계대여업'을 추가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와 주주환원의 균형 잡힌 추진으로 주주가치를 극대화하는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부터 배당규모와 배당기준일을 사전 확정, 주식을 취득하거나 매각하는 주주들에게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기로 했다. 주주권리 강화의 일환으로는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주주들은 총회장 방문 없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 

올해로 통합 원년을 맞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에너지와 식량 등 미래 먹거리 분야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와 IR활동 강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대폭 신장하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신임 사외이사 약력>

◆ 한종수
연세대 상경대학 경영학과 (’84 졸), 동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86 졸)
피츠버그대학(University of Pittsburgh) 회계학 박사 (’01)
룻거대학(Rutgers University) 회계학 조교수 (’00 ~ ‘07)
금융감독원 자문교수 (’07 ~ ’09)
현대커머셜 사외이사(감사위원장) (’20 ~ ‘22)
KB 금융지주 사외이사(감사위원장) (’15 ~ ’19)
한국회계학회 차기 회장 (’23 ~ ’24)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회계학 교수 (’06 ~)

◆ 전영환
서울대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83 졸), 동 대학원 전기공학 석사 (’85 졸)
동경대 공학계 전기공학 전력제어 박사 (’97)
전기위원회 위원 (’19 ~ ’22)
에너지전환포럼 공동대표 (’20~)
탄소중립위원회 위원 (’21 ~ ’22)
홍익대 전자전기공학부 교수 (’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