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병철의 철강 이야기] 글로벌 철강업계, ‘저탄소 철강제품’ 브랜드 경쟁
[나병철의 철강 이야기] 글로벌 철강업계, ‘저탄소 철강제품’ 브랜드 경쟁
  • 나병철
  • 승인 2023.01.31 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병철 스틸투모로우 부사장  (전 포스리 철강산업연구센터장)
나병철 스틸투모로우 부사장 (전 포스리 철강산업연구센터장)

글로벌 대형 철강회사들이 ‘저탄소 철강제품’에 대해서 매력적인 브랜드 명칭을 확보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모양새다. 향후 생산하게 될 ‘저탄소 친환경 철강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이 마케팅 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독일의 Dillinger Hütte와 Saarstahl의 모회사인 Stahl-Holding-Saar(SHS)는 향후 35억유로(38억달러)를 투자할 방침이다. 2030년까지 직접환원철(DRI) 생산시설과 연간 350만톤 규모의 조강생산 능력을 갖춘 2개의 전기로를 신설할 예정이며, 2045년까지는 연간 120만톤 규모의 또 다른 전기로도 신설할 계획으로 있다. 이러한 직접환원철-전기로 프로세스 도입을 통한 저탄소 철강제품 생산 시도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철강회사들이 선택하고 있는 설비투자 방식 중의 한 가지이다.

지구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한 각국의 친환경 제철기술 개발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직접환원철-전기로 프로세스가 승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유럽 철강기술 플랫폼(ESTEP)에 따르면 철강 제조공정의 탈탄소화 방안으로는 ① 순환 경제 (전로 또는 전기로의 스크랩 사용량을 최대한 증대) 지향, ② 현명한 탄소 사용 (탄소 포집/활용/저장 같은 CO₂ 완화 배출억제를 통한 기존의 용광로/전로설비 활용 극대화) 추구, ③ 이산화탄소 발생 직접 회피(DRI 또는 HBI 사용) 가능한 Process 개발 등 3가지의 경로로 접근 중에 있다. 그런데 향후 직접환원철-전기로 프로세스가 우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보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기존 고로 프로세스는 조강 톤당 2.0톤/CO₂를 배출하는데 비해서 수소를 사용한 DRI 생산 방식은 조강 톤당 0.5톤/CO₂ 미만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DRI는 90% 이상 금속화되어 있어서 전기로 및 기존 용광로에 장입해서 용융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특히 고로에 사용할 경우 환원제 소비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는데 금속화율이 10% 증가하면 코크스 사용 비율은 7%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을 비롯해서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중인 저탄소 철강제품 생산 프로젝트의 생산능력은 2030년까지 1억톤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직접환원철 –전기로 프로세스의 추가 생산 능력은 6600만톤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Stahl-Holding-Saar(SHS)은 새로 건설되는 공장에서 생산될 저탄소 철강제품의 브랜드를 ‘Pure Steel+’로 결정하고 마케팅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Pure Steel +’의 ‘+’는 철강제품의 탄소중립성을 의미 한다고 동사는 설명하고 있다.

재미있는 점은 세계 유수의 철강회사들이 이미 저탄소 철강제품에 대해서 자체 브랜드 명칭을 붙이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Thyssenkrupp의‘Bluemint’, Salzgitter의 ‘Salcos’, ArcelorMittal의 ‘XCarb’, Nucor의 ‘Econiq’, 인도 Kalyani Group의 ‘Kalyani FeRRESTA’, Kloeckner의 ‘Nexigen’, US Steel의 ‘VerdeX’, Kobe의 ‘Kobenable Premier’, Voest Alpine의 ‘Greentec Steel’, Liberty Steel의 ‘GreBar’ 등이 바로 그것이다.

향후 어떤 철강 회사의 철강제품 브랜드 가치가 높게 평가 받을지는 가격/비가격 경쟁력이 좌우할 것이다. 새로운 직접환원철-전기로 프로세스의 성공에는 경제적인 수소의 조달과 같은 장애 요인 극복이 필요하고, 하공정에서의 제품 품질관리 및 기술 서비스제공 등 마케팅 활동의 성공에 필요한 원천적인 요소는 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지=포스코뉴스룸 2022년 9월1일자 발췌
이미지=포스코뉴스룸 2022년 9월1일자 발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