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욱의 철강, 오늘과 내일] 데이터 생태계의 변화, ‘GAIA-X Project’
[손영욱의 철강, 오늘과 내일] 데이터 생태계의 변화, ‘GAIA-X Project’
  • 손영욱
  • 승인 2022.10.27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영욱 철강산업연구원 대표  (전 포스리 연구위원)
손영욱 철강산업연구원 대표 (전 포스리 연구위원)

최근에 발생한 카카오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야기된 카카오 서비스 장애는 국가 전체의 행정서비스망에서부터 개인의 카카오톡 먹통, 카카오택시, 카카오뱅크, 카카오 주문·결제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 피해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었음은 물론 우리 경제에도 많은 피해를 발생시킨 초유의 사태였다.

이번 사고는 단순히 미디어 이슈를 떠나서 초연결시대 사회라는 사실을 직접 실감하게 되고 이를 계기로 특정 기업이든 또는 플랫폼이든 과도한 데이터의 집중이 가져올 수 있는 심각한 피해와 문제점에 대해서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본다.

이번 사태를 보면서 최근에 필자가 워킹그룹에 참여하면서 알게 된 ‘가이아엑스(이하 GAIA-X로 칭함) 프로젝트’의 추진 필요성을 피부로 공감할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아마도 많은 독자들이 ‘GAIA-X’란 용어가 매우 생소할 것으로 생각된다. 오늘은 ‘GAIA-X 프로젝트’에 대한 간략한 소개 기회를 갖고자 한다.

‘GAIA-X 프로젝트’란 독일에서 시작되어 2020년부터 EU 전체로 확장되어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로서 ‘데이터의 자주권 확보’와 ‘데이터 경제의 활성화’를 핵심목표로 하고 있다. 추진배경으로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미국이나 한국 등 IT 선진국들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구글’이나 ‘아마존’, ‘네이버’, ‘카카오’ 등과 같은 포털이나 플랫폼 기업들에게 데이터가 집중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분산데이터 관리를 통해서 데이터의 자주권을 확보하자는 취지에서 시작이 되었다.
독일은 GAIA-X 프로젝트를 통해 단기적으로 자국민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산업적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했다. 따라서 GAIA-X는 독일이 주도하는 산업별 개방형 데이터 인프라를 EU 수준에서 구축하는 프로젝트로, 유럽의 데이터 자주권 확보,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 기업에 대한 의존성 축소, EU 전용 클라우드 구축, 그리고 데이터 혁신 생태계조성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GAIA-X 프로젝트의 본질은 ‘플랫폼들의 플랫폼(Platform of Platforms)‘을 만드는 것이다. 여러 네크워크를 연결하는 것이 인터넷이라면, GAIA-X는 네트워크 대신 여러 플랫폼을 연결하는 일종의 ’플랫폼넷(Platform Net)’이라고 볼 수 있다. 플랫폼은 서로 다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를 함께 쓸 수 있게 하는데 문제는 플랫폼 내에서는 상호운영성이 확보되지만 플랫폼들 사이는 여전히 단절되어 있다는 점이다. 미국과 중국의 글로벌 플랫폼들도 이 문제를 아직 해결하지는 못하고 있다. GAIA-X는 유럽이 이 문제를 해결해서 데이터 시대의 주도권을 가지겠다는 의도를 깔고 있는 것이다.

독일 연방정부는 작년 12월 GAIA-X 프로젝트의 ‘제조분야’에 한국이 참여하여 협력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우리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제조데이터센터가 독일 GAIA-X와 마찬가지로 국가 주도로 클라우드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여 중소기업의 제조혁신을 강화하려 한다는 점에서 두 나라가 추구하는 목표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데이터는 단순한 산업적 응용을 넘어 한 나라의 국력과 국가 간 협력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 정부에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꿀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디지털 뉴딜’을 제시하였고 핵심은 ‘데이터 댐’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데이터 댐’은 모든 산업 분야에서 데이터의 수집에서부터 연계·활용을 극대화하는 데이터 생태계를 국가가 나서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런 점에서 한국의 ‘데이터 댐’ 구축은 독일의 ‘GAIA-X 프로젝트’와 매우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간략하게 유럽에서 추진하고 있는 ‘GAIA-X 프로젝트’에 대한 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이번 카카오 사태를 보면서 특정 기업 또는 플랫폼에 대한 데이터 집중이 가져올 수 있는 피해와 문제점을 실감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금 유럽과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데이터 생태계의 변화 움직임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통해서 우리가 다시 한번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을 되새겨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