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욱의 철강, 오늘과 내일] 5-Forces 산업분석방법론 관점에서 본 철강산업
[손영욱의 철강, 오늘과 내일] 5-Forces 산업분석방법론 관점에서 본 철강산업
  • 손영욱
  • 승인 2022.05.25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영욱 철강산업연구원 대표  (전 포스리 연구위원)
손영욱 철강산업연구원 대표 (전 포스리 연구위원)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5-Forces 산업분석방법론은 1979년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 교수에 의해서 개발된 산업분석과 비즈니즈전략 개발을 위한 분석모델이다.

경쟁강도와 시장매력도를 결정하는 5가지 경쟁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산업조직 경제학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으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분석방법이다. 마이클 포터 교수의 5-Forces 모델에서는 기업의 전략적 위치와 기업전략은 산업 환경에 있는 5가지 힘(Forces) - 전통적인 경쟁자, 새로운 시장진입자, 대체제품, 고객과 공급자와의 협상력(Bargaining Power) – 으로 결정된다.

철강산업의 경우, 필자의 관점에서 5-Forces 모델을 적용해보면 다음 그림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원료공급사와의 협상력 면에서는 철강산업의 특성상 아무래도 철광석, 원료탄 등 원료공급사의 힘이 더 큰 것으로 판단된다. 고객과의 협상력 면에서도 과거 공급자 중심의 판매(Seller’s Market)에서 구매자 중심의 판매(Buyer’s Market)로 바뀌어 고객의 협상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5-Forces 산업분석방법론 철강산업 적용 예
5-Forces 산업분석방법론 철강산업 적용 예

잠재적 진입자 위험 측면의 경우는 최근 탄소중립 추진 등으로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자동차산업에서 전기차 및 수소연료 전지차의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전통적인 자동차 엔진이 사라지고 자동차 경량화 등의 변화추세에 따라 철강산업 입장에서는 철강사용 원단위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잠재적 위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잠재적 위협이 이제는 현실로 우리 눈앞에 다가와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대체재의 위협 측면에서 보면 특히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따라 철강재에서 보다 가벼운 알루미늄, 마그네슙, 복합경량소재 등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다. 또한 탄소섬유 등 철강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신소재들이 개발되어 나오면서 이러한 변화추세가 더 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철강산업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글로벌 스탠다드의 변화에 대한 준비가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철강이란 소재가 인류역사상 없어질 수 없는 중요한 소재이지만 수요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소재기술 개발과 더불어 제4차 산업의 키워드인 ‘융·복합 기술’에 의한 신제품개발 등 적극적인 소재 및 제품개발에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의 따스함을 즐기다 서서히 죽어가는 ‘비이커 속 개구리’가 되지 않도록 철강기업 및 철강인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극복해나가기 위한 지혜가 필요한 중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