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T, '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RIST, '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 정강철
  • 승인 2021.09.29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IST는 최근 '제6회 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Green way in Green Campus' 사례로 민간부문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그린리모델링을 마친 RIST 아트리움 공간.
RIST는 최근 '제6회 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Green way in Green Campus' 사례로 민간부문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리모델링을 마친 RIST 아트리움 공간.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은 최근 '제6회 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Green way in Green Campus' 사례로 민간부문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 공모전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주관하는 건축문화 행사로, 그린리모델링에 대한 국민 공감 계기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했다.

올해 시상식은 지난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서울 및 수도권 코로나 방역 대책 4단계 연장으로 생략했다.

RIST는 지난 2019년 12월부터 노후 건물에 창호, 단열, 고효율 냉난방 설비를 최적화하고, 강재 댐퍼를 적용한 내진 보강과 자체 개발한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BIPV), LED 조명 등을 설치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BIPV의 경우 3D 프린팅 태양광 모듈을 건물 외벽 등에 설치해 건축부자재의 기능과 전력생산을 동시에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심미성과 내구성이 큰 강점으로 꼽힌다.

RIST는 이를 통해 본부동 건물을 휴게와 커뮤니티 중심공간으로 재구성하는 한편 에너지요구량은 41%, CO2발생은 52%를 절감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