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印 철강부, 특수강업체에 생산장려금...年 2500만 톤 증산 기대
[해외토픽] 印 철강부, 특수강업체에 생산장려금...年 2500만 톤 증산 기대
  • 김세움
  • 승인 2023.03.20 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 정부가 특수강 제품 생산장려금을 지원한다. 국내 산업 인프라 기반을 강화하고, 고부가 제품 비중을 높여 수입 의존도를 저감한다는 것이 목표다.

인도 철강부는 17일(현지시각) 27개 특수강 메이커와 57개 제품군에 대한 'PLI(Production-linked incentive) 1.0'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PLI는 인도 정부가 지난 2020년 제조업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현지에서 생산한 제품 기준 매출 증가액의 4~6%를 세제 혜택이나 보조금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방산, 철도, 제약, 반도체, 가전 등 폭넓은 분야에서 해외 자본 투자 유치, 신기술 개발 및 고용 창출 등을 촉진하고 있다.

이날 협약에는 타타스틸, JSW스틸, AM/NS 인디아, 인도철강공사(SAIL) 등이 포함됐다. 특히 타타스틸의 경우 봉형강, 석도강판 등 8개 제품에 걸쳐 참여했다.

선정 기업들은 ▲코팅·도금 ▲고강도·내마모강 ▲특수강 레일 ▲합금강 ▲선재 ▲전기강판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철강부는 5년간 총 632억 루피(한화 약 1조 원)를 지원한다.

조티라디티아 신디아(Jyotiraditya Scindia) 철강부 장관은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따라 인도가 철강 부문 새로운 진화와 성장의 진원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총생산(GDP)에서 철강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2%에서 5%로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철강협회(ISA)는 이번 PLI를 통해 연간 2500만 톤 규모 생산 능력을 확대하고, 5만5000개의 직·간접적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알록 사하이(Alok Sahay) 인도철강협회 사무총장은 "현재 27개 기업이 추진하는 투자 규모는 총 3000억 루피(약 4조7500억 원)에 달한다"며 "보조금 지급 외에도 철강재 수입 관세 인하 정책 철폐 등을 촉구하며 국내 철강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