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충격, 日 철강수요 ‘리먼쇼크’ 後 최저치 전망
코로나19 충격, 日 철강수요 ‘리먼쇼크’ 後 최저치 전망
  • 김종혁
  • 승인 2020.04.09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로사들의 올해 수익성이 크게 떨어질 전망이다. 일본 고로사들은 올해 비용 상승폭이 1만엔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포스코 현대제철 등 한국 고로사들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이에 철강재 가격 인상은 가장 큰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철강 수요는 현재 가격 인상을 반영하기 어려울 정도로 부진한 것으로 평가된다.

코로나19 충격이 일본에 급속도로 퍼진 가운데 철강 수요는 2009년 ‘리먼쇼크’ 이후 최저치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JFE스틸이 지난달 고로 가동 중단을 발표한 데 이어 최대 기업인 일본제철도 고로 2기의 휴풍에 들어간다.

코로나19는 이번주 심각한 상태로 확산되고 있다. 철강 수요에는 치명적이다. 일본의 작년 4분기 철강 수요는 2000만 톤 아래로 떨어졌다.

리먼쇼크가 있었던 2009년 1분기(1760만 톤)에 2000만 톤대가 무너진 이후 2분기까지 충격이 계속됐다.

올해 1분기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2~3월 코로나19 여파로 작년 4분기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미 도요타 등 완성차 메이커들도 공장 가동을 일정 기간 중단했다.

2분기는 자동차는 물론 산업기계, 건설 등 철강 핵심 수요기반이 침체될 전망이다. 자동차 부문은 특히 일본계 완성차 기업들의 해외 생산 축소에 따라 철강재 수요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조선부문의 타격도 예상됐다. 일본조선공업회 전망에 따르면 올해 조선분야 강재 소비량은 300만 톤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3월 초 코로나19로 인해 물류 정체가 심각해지면서 2분기 수요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전망이다.

수출 시장도 냉각됐다. 해외 자동차강판 시장은 물론 다른 품목에서의 수출 수주 취소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는 소식이다. 일본제철 JFE스틸은 물론 추후 다른 철강사들의 감산도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