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명상의 유용, 당신의 삶에 조화를 가져오다
[김진혁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명상의 유용, 당신의 삶에 조화를 가져오다
  • 김진혁
  • 승인 2023.06.16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혁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행정학 박사)
김진혁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행정학 박사)

명상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미 해병대는 정신건강 훈련으로 명상을 도입했다. 하버드대, 스탠퍼드대, 옥스퍼드대, 유명 병원 및 구글, 애플, 페이스북, 인텔, 도이치뱅크, 크레딧스위스 등 세계적 기업들은 미국 매사추세츠대학 존 카밧진 교수가 창안한 마음 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완화(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를 도입했다.

‘명상’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조용한 산사에서 스님들의 수행하는 모습, 고요한 분위기에서 가부좌를 틀고 눈을 감고 있는 사람, 혹은 갠지스강에서 솟아오르는 해를 응시하는 모습 등을 연상할 것이다. 이렇듯 평범한 사람들과 다른 행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명상은 순간순간 자신이 경험하는 것에 대한 ‘알아차림’으로 숨 쉬는 것과 마찬가지로 평범한 일상이다.

명상(冥想)의 사전적 정의는 “눈을 감고 고요히 생각하는 것, 고요히 사색에 잠겨 마음의 힘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심리학 측면에서 장현갑 교수는 ‘마음의 고통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켜 아무런 왜곡 없는 순수한 마음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을 초월이라 하며, 이를 실천하려는 것이 명상’이라 정의한다. 구글에서 내면 검색(마음 챙김) 명상을 지도했던 차드 멍 탄은 “명상은 특이한 사람들이나 종교인, 신비주의자들의 전유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현실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라며 명상은 삶의 질과 건강 증진은 물론 자신감 회복, 인간관계의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키는 도구라고 한다.

명상은 오래전부터 다양한 종교에서 영적 수행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존재해왔다. 명상은 불교에서 처음 시작되었지만 의학과 힐링, 요가, 묵상이나 관상기도라는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현대에 와서 통찰과 지혜를 얻고 개인의 괴로움을 소멸하는 마음공부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

명상은 종교나 신념과 무관한 내 삶을 좀 더 효과적으로 살게 해주는 기술이다. 명상의 3대 원리는 첫째, 통합으로 몸과 호흡, 마음을 하나로 만든다. 우리 몸의 365개 경혈이 열리고 기가 12기 경맥을 타고 원활하게 순환하여 몸과 마음이 활기차고 평화로워진다. 둘째, 자율신경인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그리고 호흡을 조율한다. 긴장과 이완의 조화로 예컨대 거문고의 줄을 너무 팽팽하지도 않고, 너무 느슨하지도 않게 조정한다. 셋째, 동정(動靜)의 결합으로 몸과 마음의 고르기다.

명상의 효과는 무엇인가? 첫째, 느리고 깊은 호흡으로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가 촉진된다. 둘째, 심신의 이완과 편안함을 유도한다. 하버드대 허버트 벤슨 교수에 따르면 명상은 뇌에서 일산화질소가 분비되고 세타파를 만든다. 셋째,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건강하게 한다.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엔드로핀 방출을 촉진해 안정감과 의욕을 고취시킨다. 세포 내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생체리듬을 회복시킨다. 그밖에 직관과 통찰, 창조적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명상 방법으로 위파사나, 참선, 통찰 명상, 마음 챙김 명상 등으로 구분한다. 명상의 종류는 다양하다. 전통 명상에서 요가, 부처님 명상. 참선(달마대사), 도인술, 기공 등이 있다. 현대 명상으로는 과학명상, TM명상, 법륜공 기공, 생활명상, 마음수련명상, 실용명상 등을 꼽는다.

필자는 손쉬운 생활명상 기법을 실천한다. 첫째, 화가 나거나 불평이 생길 때 머릿속으로 기뻤던 순간을 빠르게 상상하면서 분노의 감정을 지연시킨다. 혹은 숨을 크게 들이쉬면서 “저를 용서하시고, 사랑을 베푸소서”라고 되뇐다. 둘째, 혼자 조용히 있을 때 눈을 감고 부드럽게 숨을 쉬면서 내면을 들여다본다. 종종 걸어 다니면서 기도, 찬양, 감사한다. 셋째, 잠자리에 들어서는 몸 전체를 천천히 검색하면서 진언(盡言)과 감사한다.​

특별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부작용이나 비용도 들지 않으면서 언제 어디서나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 명상의 매력에 한 번 빠져보시지 않겠습니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