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경제전망, 한국 올해 2.7%, 내년 1.8%
OECD경제전망, 한국 올해 2.7%, 내년 1.8%
  • 정하영
  • 승인 2022.11.25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전망 대비 0.4%p 하향, 물가와 금리 탓 소비‧수출 둔화
세계 전체 올해 3.1%에서 내년엔 2.2%로 9월 전망과 동일
물가 급등이 실질임금‧구매력 낮춰, 물가상승 대응 ‘최우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2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르크라이나 침략전쟁으로 인해 향후 2년간 세계경제가 심각한 역풍을 맞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한국의 경우 높은 물가와 금리 탓에 소비와 수출 모두 둔화함에 따라 9월 종전 전망 대비 0.4%p 하향 조정했다. 9월에도 종전의 2.5%에서 2.2%로 0.3%p 하향 조정한 바 있어 2차례 전망에서 모두 0.7%p 경제성장률을 낮추었다.

OECD 11월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 그래프 (주요국, 22.11.22)
OECD 11월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 그래프 (주요국, 22.11.22)

OECD의 이번 내년 경제성장률 1.8% 전망은 한국개발연구원과 같고 국제통화기금(IMF)의 2.0%나 한국은행 2.1%보다는 낮은 수치다.

OECD는 그동안 민간소비가 회복을 보여왔지만 높은 물가로 가처분소득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앞으로 민간소비가 제약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내년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3.9%, 2024년은 2.3%가 될 것으로 분석했다. 서비스와 공공요금을 중심으로 물가가 당분간 높은 수준을 보이다가 점진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2.2%로 직전 전망치와 같다. OECD는 아시아가 2024년까지 세계경제의 회복을 주도하고 유럽과 북미, 남미권 경제회복을 부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물가급등으로 대부분 국가에서 실질임금과 실질구매력이 떨어지고 있어 물가상승 대응이 정책의 최우선 순위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OECD 보도자료 전문.

OECD 세계 경제성장률 국가별 전망 (22.11.22)
OECD 세계 경제성장률 국가별 전망 (22.11.2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최신 경제 전망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략전쟁으로 촉발된 거대하고 역사적인 에너지 충격이 인플레이션 압력을 계속 자극하고, 신뢰와 가계 구매력을 떨어뜨리고, 전 세계적으로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세계경제는 내년에 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망은 향후 2년간 세계경제의 비정상적이고 취약한 전망을 강조하고 있다. 세계경제는 올해 완만한 3.1% 성장한 뒤 2023년에는 2.2%로 둔화되고 2024년에는 2.7% 미만의 속도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3년의 성장은 내년 세계 GDP 성장률의 4분의 3 가까이를 차지하는 아시아 주요 신흥 시장국들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은 급격히 감속하고 있다.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높은 에너지 가격, 취약한 실질 가계 소득 증가, 신뢰의 하락, 긴축 재정 상황이 모두 성장을 억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 인상은 인플레이션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가계와 기업 대출자 모두에게 재정적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이다.

올해 인플레이션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지역에서 9% 이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통화 긴축 정책이 발효되고 수요와 에너지 가격 압력이 감소하며 운송 비용과 배송 시간이 계속 정상화됨에 따라 인플레이션은 2023년 6.6%, 2024년 5.1%로 점차 완화될 것이다.

마티아스 코르만 OECD 사무총장은 세계 경제가 심각한 역풍을 맞고 있다며 “우리는 심각한 에너지 위기를 겪고 있으며 세계 경제의 저성장, 높은 인플레이션, 약한 신뢰,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계속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전쟁의 종결과 우크라이나에 대한 정당한 평화는 현재 세계 경제 전망을 개선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그 때까지 정부는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단기 및 중기적인 정책 수단을 모두 도입하여 단기적으로 그 영향을 완화하는 동시에 보다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회복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OECD는 경제 전망을 둘러싼 상당한 불확실성을 지적하고 있다. 에너지 가격이 더 오르거나 에너지 공급 중단이 유럽과 아시아의 가스 및 전력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경우 성장은 예상보다 약해질 수 있다.세계 금리 상승은 부채 상환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가계, 기업, 정부를 더 큰 압력에 몰아넣을 수 있다.저소득 국가들은 높은 식량과 에너지 가격에 특히 취약할 것이며, 더 엄격한 세계 금융 상황은 추가적인 부채 고통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번 전망은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 정부가 취해야 할 일련의 정책 행동을 제시한다. 대부분의 주요 선진국과 많은 신흥 시장국에서는 인플레이션의 예상을 확고히 하고 인플레이션을 지속적으로 낮추기 위해 추가적인 금융정책 긴축이 필요하다.

높은 에너지 비용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제공되는 재정 지원은 점점 더 일시적이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인센티브를 유지해야 한다. 지원 방안은 재정비용을 최소화하고 가장 취약한 가계와 기업을 지원하는 데 집중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에너지 위기를 관리하려면 청정 기술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에너지 효율을 촉진하고, 대체 공급을 확보하며, 기후 완화 목표에 따라 정책을 재정립하기 위한 보다 결정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생계비 위기는 또한 가계 소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공급 제한을 완화하며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구조 개혁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각국은 국제무역의 기능 향상, 생산성 향상, 노동시장의 성별 격차 해소 및 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정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