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일본제철, 전단성형공법 초하이텐강 자동차 채용
[해외토픽] 일본제철, 전단성형공법 초하이텐강 자동차 채용
  • 정하영
  • 승인 2021.10.14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80㎫급 기가스틸 난성형 부품인 프론트사이드멤버 등 적용
일본제철 전단성형공법에 의한 초고장력강 적용 부품 사례
일본제철 전단성형공법에 의한 초고장력강 적용 부품 사례

일본제철은 13일 새로운 프레스 가공방법을 적용하는 초하이텐강(초고장력강)이 자동차용으로 채용됐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고강도의 하이텐강(고장력강)은 이미 자동차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이번 제품은 강도가 일반 하이텐강의 약 2배인 기가파스칼(Giga Pascal) 급으로 특히 복잡한 가공이 가능한 공법을 함께 적용함으로써 자동차에의 적용 범위를 크게 넓혔다.

난성형(難成形) 부품에 초하이텐강 적용을 가능케 한 신(新) 프레스공법은 ‘전단성형공법(NSafe®-FORM-SS)’으로 명명되었으며 프론트사이드멤버 등 난성형 부품에 1180㎫급 하이텐강 채용을 현실화했다.

그동안 강도 980㎫급 이상의 초하이텐강은 성형 성능 제약으로 단순 형상에 한정됐으나 이번 NSafe®-FORM-SS 프레스공법 개발로 프로트사이드멤버와 같은 S자형 가공 부품까지 적용이 가능하다.

일본제철은 새 가공법 적용으로 부품 경량화와 성형 하중 저하에 따른 생산성 향상 및 자재 수율 향상으로 자원 절약 등이 가능해 졌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1470㎫급 이상의 초하이텐강 냉간 성형, 핫스탬핑 공법에 의한 2.0㎬급 초하이텐강 부재 적용 등을 진행하는 등 자동차 경량화에 기여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