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세계 최대 DRI공장 '250만톤급' 가동…AQS 전기로 연계 생산
[해외토픽] 세계 최대 DRI공장 '250만톤급' 가동…AQS 전기로 연계 생산
  • 정하영
  • 승인 2021.04.16 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단계 MIDREX DRI+전기로, 조강 220만톤 설비투자 완공
AQS 특수강 포함 연간 400만톤 철강재 생산능력 구축
알제리 벨라라 공업지구 철강단지에 건설된 AQS사의 MIDREX방식 DRI Plant 설비  (출처 MIDREX)
알제리 벨라라 공업지구 철강단지에 건설된 AQS사의 MIDREX방식 DRI Plant 설비 (출처 MIDREX)

세계 최대 규모의 직접환원철(DRI, Direct Reduction Iron) 생산 공장이 중동서 가동됐다.

고베제강 자회사 미드렉스사는 알제리 벨라라(Bellara) 공업지구 내 AQS(Algerian Qatari Steel)사에서 지난 2월 13일 연산 250만톤 규모의 DRI 생산설비를 준공했다고 밝혔다. 3월 24일에는 여기서 생산된 DRI를 인근 AQS사의 제 1전기로에 성공적으로 투입했다.

DRI 설비와 엔지니어링은 미드렉스(Midrex Techonlogies, Inc.,)사와 컨소시엄 파트너인 Paul Wurth S.A가 공급했다.

알제리의 수도 알제 동쪽 약 400㎞에 위치한 벨라라 공업지구 철강단지에 위치한 AQS사 제철소에서 미드렉스의 직접환원철 설비에서 생산한 연간 250만톤의 직접환원철을 2기의 전기로에서 용해하여 연산 220만톤의 조강(Crude Steel)을 생산하게 된다.

이어 연속주조기와 3기의 압연기를 통해 연간 약 200만톤의 특수강 위주의 봉강, 선재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 2단계 프로젝트가 완공됨으로써 AQS사는 연간 400만톤 이상의 철강재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이 설비의 특징은 고온DRI(HDRI)와 저온DRI(CDRI)를 모두 생산할 수 있으며 전기로를 직접 연결할 수 있어 고온DRI의 온도를 유지한 채 전기로에 투입이 가능해진다. 에너지 절약과 생산성이 뛰어난 공정 구축과 더불어 청정 철원 사용으로 고품질 철강재 생산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AQS사 유세프 아흐메드 알 무한나디(Yousef Ahmed Al Muhannadi) 총지배인은 “우리의 철강단지 건설이 이번 DRI공장 설립가 함께 완료되었다. DRI공장은 철광석을 철강재 제조를 위한 청정 철원을 생산하는 주요 설비로 최종 철강재의 원가를 체계적으로 절감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MIDREX® 프로세스는 천연가스를 사용한 환원철(DRI) 제철기술로 세계의 약 80%(환원철 전체로는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선도 기술이다. 천연가스를 환원제로, 철원은 분광을 가공한 펠릿을 사용하며 샤프트로에서 환원하는 방식으로 환원철을 제조한다. 고로(용광로) 방식에 비해 CO₂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90기 이상의 MIDREX DRI 설비가 가동 중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DRI+전기로) 제철 방식이 환원제로 천연가스를 사용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대폭 삭감할 수 있는 기술로 관심 및 실질 설비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서 나아가 DRI의 환원제로 수소를 사용하고 전기로에도 재생에너지를 사용한 전력을 투입하면 탄소제로스틸 생산이 가능해진다는 측면에서 궁극의 수소환원제철법으로 연구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주) 환원철(DRI : Direct Reduction Iron) 종류

: 철광석을 환원한 철강원료(철원). 노 내에서 환원한 DRI를 냉각하지 않고 노에서 배출한 것을 Hot DRI(HDRI), 냉각한 것을 Cold DRI(CDRI)라고 한다. 불순물이 적은 청정 철원으로 고급 고철이나 쇳물을 대체해 전기로에서(최근에는 고로나 전로에서도 사용) 철원으로 사용된다. 
 

알제리 AQS사의 벨라라 Steel Complex 전경  (출처 MIDREX)
알제리 AQS사의 벨라라 Steel Complex 전경 (출처 MIDREX)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