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CHINA] 철근재고 증가세·가격 예상밖 안정…저가투매 "No"
[INSIGHT CHINA] 철근재고 증가세·가격 예상밖 안정…저가투매 "No"
  • 김종혁
  • 승인 2020.07.06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연 外 철근 열연 후판 등 재고 증가세
내수 가격 열연 철근 강보합 안정세 유지
상반기 코로나 및 재고급증 불구 되레 강세
하반기 수요 긍정적 평가 저가투매 없을 것

중국의 수요 지표인 철근 재고가 2주 연속 증가했다. 증가폭은 확대됐다. 증산기조는 지난달까지 이어진 데 비해 수요는 둔화된 영향이다. 내수 가격은 철근 열연 모두 보합세를 유지했다. 최근 소폭이나마 상승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예전과 달리 저가(低價) 투매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하반기 수요는 긍정적으로 관측되고 있다.

3일 상해 기준 철근 내수 가격은 톤당 3570위안으로 전주보다 10위안 하락했다. 전날과 비교하면 10위안 상승했다. 열연은 3840위안으로 전주 및 전날보다 10위안 높다.

비수기에 진입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안정적이라는 평가다. 재고는 2주 연속 증가했다. 5대 철강재(철근 열연 선재 중후판 냉연) 유통 재고는 1814만 톤으로 전주보다 50만 톤 증가했다. 6월 마지막주 10만 톤 늘어난 데 이어 2주 연속이다. 또 3월 중순 이후로는 15주 만에 증가로 전환됐다.

수요 지표인 철근은 1134만 톤으로 전주보다 35만 톤 증가했다. 이 역시 한 주 앞서 13만 톤 늘어난 데 이어 2주 연속이다. 냉연은 큰 변동이 없는 가운데 다른 품목들은 모두 같은 흐름을 나타냈다.

내수 가격이 하락세로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되는 시점이다. 하반기 중국 수요는 견조하게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은 긍정적이다. 정부의 경기부양 효과가 실질적으로 나타날 것이란 평가다.

일각에서는 예전과 달리 저가 투매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는다. 상반기의 경우 코로나19 충격과 작년 2배 규모로 불어난 재고 상황에도 가격은 되레 상승을 나타냈다. 당시 중국 정부는 저가 투매 및 매점매석을 지양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