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中 화유코발트와 공생펀드 조성…“연 4만달러 규모”
포스코케미칼, 中 화유코발트와 공생펀드 조성…“연 4만달러 규모”
  • 박성민
  • 승인 2020.06.2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가 중국 화유코발트와의 공생펀드 조성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가 중국 화유코발트와의 공생펀드 조성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사진=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중국 화유코발트와 공생펀드 조성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19 확산 대비 차원에서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와 진설화 화유코발트 대표이사가 비대면 형식으로 체결했다. 공생펀드는 배터리 양극재 원료인 코발트와 전구체 공급 등의 사업 분야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기여를 통한 지속 가능 사업 전반의 협업을 확대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화유코발트는 세계 최대의 코발트 생산 회사다. 포스코케미칼은 화유코발트에서 양극재 원료인 전구체를 공급받고 있다. 또 포스코그룹 차원에서도 2018년 중국에 양극재 생산 합작법인 절강포화를 설립하는 등 양사는 배터리 소재와 원료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 협력을 이어왔다.

특히 희소금속인 코발트는 생산과 채굴이 쉽지 않고 가격 변동성도 심해 화유코발트와의 협력 강화는 배터리 핵심소재 원료의 안정적인 수급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공생펀드 협약에 따라 포스코케미칼과 화유코발트는 1대 1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매년 각 2만 달러씩을 출연해 4만 달러를 조성한다. 조성된 기금은 양국에 1년씩 번갈아 지원할 예정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인재 육성 등을 위한 지원 사업에 활용한다.

양사는 첫 번째 사업으로 올해는 양극재 광양공장 인근에 위치한 섬마을 우물 설치 등을 국제구호단체인 기아대책을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전남 광양만에 위치한 송도는 70여 가구가 거주하는 작은 섬으로 상수도 시설이 충분하지 않아 식수와 생활용수 공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오는 2021년에는 화유코발트가 중국에서 지역민을 대상으로 일자리와 연계된 장학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는 "양사가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상호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