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사 상반기 실적향방 이달 ‘분수령’…中 전인대 실효성 ‘핵심’
철강사 상반기 실적향방 이달 ‘분수령’…中 전인대 실효성 ‘핵심’
  • 김종혁
  • 승인 2019.03.04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폭 과다 이후 반등실현…수요부진의 ‘벽’ 中 전인대 기점 방향설정
철강업계 주요 기업들의 올 상반기 실적을 좌우할 가격 향방이 이달 결정날 전망이다.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동부제철 등은 최근 철강 가격 인상에 이어 추가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철강업계 주요 기업들의 올 상반기 실적을 좌우할 가격 향방이 이달 결정날 전망이다.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동부제철 등은 최근 철강 가격 인상에 이어 추가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철강 기업들의 상반기 실적을 좌우할 가격 방향이 이달 결정될 전망이다. 올해 철강 수요는 작년에 미치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우세하고, 각 국 무역장벽으로 수출 환경도 녹록치 않다. 원가부담은 크게 높아졌다. 철광석 등 원료 가격은 20% 가까이 뛴 상태다. 포스코 현대제철 세아제강 동국제강 동부제철 등 메이저 기업들이 최근 가격을 올렸지만 추가 인상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달 상승장으로 흐름이 전개되면, 철강 기업들은 원가부담을 해소하면서 부진한 수요 상황에서 상반기 실적을 어느 정도 선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대의 경우 상반기 수익성은 현저히 떨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 철강價 낙폭과다 ‘기술적반등 後 보합세 ’관망‘

현재 철강 가격은 작년 4분기 과도한 하락 이후 반등을 실현했다. 중국산 열연(SS400 강종) 기준 연초 500달러에서 540~550달러로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다. 작년 4분기 하락폭이 100달러였다는 것과 비교하면 온전히 회복되지 않았다.

강세 기조는 남아있다. 중국 철강사들은 수출 가격을 소폭이나마 꾸준히 인상하고 있다. 한국 및 동남아 시장에 단계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현재 수입업체들은 관망세에 돌입했다. 추가 상승 여부 등 방향성을 재확인하기 위해서다.

국내 인상 대세로 인식 ‘긍정적’…부진한 수요 ‘부정적’

국내 철강 거래 가격은 일단 바닥을 찍었다. 포스코 현대제철은 유통용 열연과 후판 가격을 3만 원 인상했고, 철근 등의 가격도 소폭이나마 오름세다. 추가 인상도 검토되고 있다. 현재 포스코산 수입대응재(GS) 거래 가격은 톤당 69~70만 원으로 올 초보다 2~3만 원 상승했다. 철광석 등 원료와 중국 철강 가격이 눈에 띄게 오르면서 시장에서도 인상을 받아들이는 모양새다.

포스코 등 철강사들은 이달부터 품목에 따라 3~5만 원을 인상했다. 이 같은 인상은 시장에 온전히 반영되지 않았다. 수요가 부진하기 때문이다. 판매점 대리점 등 유통업계는 추가 인상을 해야할 처지여서 최소한 현재 가격을 유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추가 인상이 검토되는 가운데 이를 시장에 관철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향방 결정은 중국 전인대 이후의 부양책 실효성

시선은 이달 5일 중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로 쏠렸다. 중국 당국이 제시하는 경제성장률 목표와 경기부양책이 시장의 기대감을 얼마나 끌어올 수 있을지가 가격 방향을 결정할 키(key)로 인식된다.

중국 정부는 앞서 작년 하반기 철강 수요 진작을 위해 인프라 건설 등에 공격적인 투자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올해 더 구체화되면서 철강 시장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올 초 장기간 급락에서 탈출, 반등한 배경이기도 하다.

현재 중국은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지급준비율 인하, 지방정부 채권 발행을 통한 인프라 시설 투자 확대, 감세를 통한 소비 진작 도모 등 적극적인 부양책을 제시하고 있다.

부양책의 가져올 실제 효과는 전인대 이후의 가격과 거래 등을 견인할 핵심 요인이다. 올해 중국 시장 전망은 그리 낙관적이지 않다. 철강수요는 작년보다 떨어질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고, 미국과의 관계도 불투명하다. 결국 전인대를 통한 부양책이 시장에 활력을 넣을 수 있을지, 그 실제 효과가 나타날 지가 최대 관건으로 지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