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H2 그린스틸, 친환경 철강공장 디지털 솔루션 적용 MOU
[해외토픽] H2 그린스틸, 친환경 철강공장 디지털 솔루션 적용 MOU
  • 김세움
  • 승인 2023.01.10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2 그린스틸(H2 Green Steel)은 9일 모빌라리스(Mobilaris)와 '친환경 철강공장 내 디지털 솔루션을 적용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스웨덴 북부 보덴(Boden) 지역에 건설 중인 친환경 철강공장에 최적화된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공장 건설단계부터 물리적 구성 요소와 디지털 구성 요소간 완전 통합을 추진해 전 세계 제철소 중 최초로 100% 스마트팩토리화를 달성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장 작업자 안전환경을 개선하고 효율적 조정 방안을 제공하는 한편 투명한 운영 시스템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H2 그린스틸의 설명이다.

올로프 허넬(Olof Hernell) H2 그린스틸 최고 디지털 책임자는 "우리는 현대 최대 산업 프로젝트 중 하나를 실행 중이며, 디지털 역량 확보가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업이 현지 기술 생태계를 더욱 가속화할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카엘 니스트롬(Mikael Nyström) 모빌라리스 이사회 의장은 "세계 최대 규모 친환경 철강공장을 건설 중인 H2 그린스틸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돼 뜻깊다"며 "공장 건설 단계부터 디지털화를 도입한 새로운 산업 프로젝트를 선보일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H2 그린스틸은 글로벌 이차전지 배터리 제조업체 노스볼트(Northvolt)를 공동 설립한 바가스 홀딩(Vargas Holding)이 지난 2020년 설립한 친환경 철강 제조업체다.

해당 업체는 오는 2030년까지 그린수소를 활용해 기존 철강재 대비 탄소 배출량을 95% 이상 저감한 친환경 철강재 500만 톤을 생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