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 운영 부분 재개
포스코인터,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 운영 부분 재개
  • 김세움
  • 승인 2022.06.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 전경.
포스코인터내셔널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 전경.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일 글로벌 식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 운영을 부분적으로 재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미콜라이우 소재 곡물터미널이 직접 피해를 입지 않은 상황에서 우크라이나산 곡물 공급망 붕괴를 우려한 고객사들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곡물터미널에는 현재 11만5000톤 규모 밀, 옥수수, 보리 등을 보관 중이며, 이번에 출하된 물량은 밀 2000여톤이다.

최근 흑해 항만 봉쇄로 해상 공급로는 차단된 상태지만 이조프(Izov), 바둘시렛(Vadul-Siret), 우즈고로드(Uzhgorod) 등 서부 국경지역 육로 운송은 가능한 상태다.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은 지난 2월 러시아 침공 후 운영 중단에 들어갔다. 정부의 우크라이나 여행금지 발령에 따라 주재원들은 일시 귀국한 상태이나 원격 업무를 통해 현지 직원들과 교신하며 설비 및 시설물을 관리해 왔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전쟁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었고, 주요 국가 대사관이 키이우로 복귀함에 따라 직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육로 출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7~8월은 우크라이나 곡물 수확철로 한 해 농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전시임에도 불구하고 남부지역에는 밀과 옥수수 등의 작물이 재배되고 있는 만큼 농가와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입고와 저장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인터내셜이 운영 중인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은 지난 2019년 9월 준공한 뒤 올해 2월까지 약 250만 톤 규모 곡물을 유럽, 북아프리카, 중동 등으로 수출해 왔다.

특히 2020년 10월에는 우리나라 기업 최초로 우크라이나산 밀을 터미널을 통해 국내 반입해 해외 곡물의 안정적인 공급체계 확보에 기여하기도 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핵심사업 중 하나인 식량사업을 확대해 2030년까지 곡물 취급량 2500만 톤, 매출 10조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수립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농장-가공-물류로 이어지는 밸류체인 확장이 일시 중단된 상태이나 북남미지역 등 타 원산지국에서도 사업을 개발해 안정적인 곡물조달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농업 분야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유망 어그테크(Ag-Tech)기업과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로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신정부도 '식량주권 확보'를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있는 만큼 민간기업의 해외 투자 시 우선공급권 부여, 해외공동 투자 등 민관협력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