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鐵人의 향기] 강철교량 처음 만든 공학자
[鐵人의 향기] 강철교량 처음 만든 공학자
  • 김종대
  • 승인 2019.10.29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간 긴 교량은 강철로 해야”...주철보다 강도 50%↑실증
클레오파트라의 바늘 18개월만에 런던으로 옮겨
철강·토목기술 훤히 꿰뚫어
포스레일브리지
포스레일브리지<사진=유네스코와 유산 홈피캡처>

한강철교는 넉넉한 이웃집 아저씨 같다. 유사한 외양의 다리는 ‘포스레일브리지’이다. ‘포스레일브리지’는 “최악의 철재 공룡 같다”는 악평도 들었지만, 세계최초로 강철을 사용한 교량이다. 이 교량을 강철로 만들자고 고집한 인물이 ‘벤자민 베이커’이다.

‘벤자민 베이커’는 1840년 3월에 탄생했다. 첼튼엄(Cheltenham)에서 교육을 받고, 웨일즈의 제철소에서 일을 하다가 20세부터 빅토리아 기차역과 런던 지하철 네트워크 등에서 일했다.

그는 주경간이 긴 포스철교는 강철이 적합하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홀바인 앙버팀’구조를 실험해 보였다. 강철이 주철보다 강도가 50% 이상 더 높다는 것도 직접 검증했다.

50세가 되던 해에는 이집트 아스완댐 건설을 비롯해서 영국, 캐나다, 미국에서의 토목공사에 직접 참여했다. 영국 토목기술자 및 왕립학회의는 베이커를 회장으로 추대했다.

‘클레오파트라의 바늘’(Cleopatra's Needle)을 런던으로 이전 하는 일도 베이커가 주도했다.

‘클레오파트라의 바늘’은 ‘오벨리스크’를 말한다. ‘오벨리스크’는 어둠을 정복한 태양의 신 아몬을 위해 세운 것이다. 기원전 150년대 투트모세 3세와 기원전 1300년대 람세스 2세 때 제작된 문화유산이지만 전승자인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에 의해 로마로 이동되었다.

‘아우구스투스’는 기원전 10년경 카이로의 부근 태양의 도시 헬리오폴리스에서 1천년동안 서 있던 ‘오벨리스크’ 네 개를 뽑아다가 두 개는 로마에, 나머지 두 개는 알렉산드리아로 옮겼다. 이때부터 ‘클레오파트라의 바늘’이라고 했다.

1천9백년 동안 알렉산드리아에 있던 ‘클레오파트라의 바늘’은 지금 런던과 뉴욕에 각각 서 있다.

베이커는 180톤이나 되는 ‘오벨리스크’를 런던으로 이송(1878년)하기 위해 실린더를 만들었다. 실린더의 길이는 28m, 지름은 5m였다. 금속 격벽으로 고정된 실린더에는 수직으로 된 줄기와 선미, 방향타, 항해중에 균형을 잡기위한 돛대와 갑판도 구성했다. 베이커는 이 실린더를 물위에 띄워 18개월 만에 런던 제방으로 완벽히 옮겼다.

‘룩소르 오벨리스크’를 파리로 옮기는데 7년이 걸렸던 프랑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었다.

베이커의 향기는 철강에서부터 토목분야에 이르기까지 훤히 꿰뚫고 있는 풍부한 지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