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등 온실가스감축 R&D 내년 대규모 투자...예비조사 실시
철강 등 온실가스감축 R&D 내년 대규모 투자...예비조사 실시
  • 박성민
  • 승인 2021.03.0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철강·석유화학 등 탄소 다배출 업종 대규모 연구개발(R&D)을 위해 예비타당성 사업 기획에 본격 착수한다. 단기간 내 온실가스 저감성과를 거두기 위해 수소환원제철, 전기가열나프타 분해공정 등 신 산업공정을 적극 발굴해 2022년부터 R&D에 최대한 투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서울 강남구 한국기술센터에서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4차 실무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철강협회와 조선해양플랜트협회를 포함한 13개 업종 협회 관계자가 참석했다. 탄소저감 R&D 예산의 전략적 배분을 위해 산업계의 수요 발굴과 고충을 청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정부는 탄소배출의 근본적 저감을 위해 다배출업종에서 과거와 전혀 다른 신산업공정 개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대규모 기술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예타사업 기획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산업의 신산업공정으로는 수소환원제철·전기가열나프타 분해공정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 단기간에 온실가스 저감성과를 거두기 위해 효율 개선과 공정관리 고도화 기술개발과 관련된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2022년부터 투자할 방침이다. 이외에 제품 생산공정이 아닌 사용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는 자동차·조선·기계 등의 업종은 전기차·수소차, 친환경 선박 등 화석연료 사용 저감과 직결된 품목을 육성하기로 했다.

이날 산업부는 그간 탄소중립 기술개발이 신재생에너지·수소·수요관리 등 에너지 분야 중심으로 진행되고, 산업분야 관련 기술개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부분을 인정하면서 향후 산업공정 온실가스 저감기술 지원을 핵심 기술개발 의제로 전환할 계획임을 밝혔다. 특히 간담회를 통해 발굴한 과제 중 시급성이 높은 과제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 시 우선 배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올해 산업기술 R&D 예산을 작년보다 18.7% 늘린 약 5조 원으로 편성하고, 내년에도 큰 폭의 산업기술 R&D 예산 증액을 추진한다.

장영진 산업부 산업혁신실장은 "산업공정 R&D 투자 강화정책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우리나라를 산업 강국으로 이끄는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