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태만상] 그린뉴딜
[철태만상] 그린뉴딜
  • 김종대
  • 승인 2020.10.27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페로타임즈DB
사진=페로타임즈DB

정부가 발표한 그린뉴딜의 본질은 사회 전체시스템의 재구조화를 의미한다. 그린뉴딜은 환경을 뜻하는 ‘그린’과 루스벨트 대통령의 경기부양책 ‘뉴딜’ 정책을 합친 말이다.

그린뉴딜은 지구의 온도상승을 ‘1.5도 이하’로 줄여야 한다는 전 세계적인 공감대에서 출발했다. 결국 ‘온실가스 감축’이 핵심 줄기이다. 그렇다면 철강 산업과 같은 탄소과다발생 산업은 어떤 준비를 할 것인가? 산업구조를 전환하게 되면 탄소배출업체는 타격을 입을 것이 자명하지만 철강업계는 의외로 조용하다.

‘정의로운 전환’방법을 외국 사례로 집어 보자. 독일은 2018년 7월 ‘탈탄소위원회’를 구성했다. 석탄발전소 감축과 관련기업과 근로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그리고 구체적인 보상안과 일자리 전환 문제를 논의했다. 도출된 결론은 2038년까지 ‘석탄발전 제로’ 정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유럽 각국의 철강메이커들도 서둘러 고로를 전기로로 전환하고 있다. 탄소를 줄여야 한다는 명제를 행동으로 옮기는 행태이다.

세계 18개국에 제철소를 보유하고 있는 아르셀로미탈유럽(ArcelorMittal Europe)은 수소 기술을 활용해 올해 '녹색 철강 '3만t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30% 줄이고 2050년까지 탄소 중립화를 달성하기 위한 장기계획이다. 그 핵심을 들어다 보면 직접환원철-전기아크로제강, 고로 제강 과정에서의 수소 사용이 핵심이다. 고로에서 전기로로 전환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미국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도 대선 공약으로 그린뉴딜을 내걸었다.

유럽연합(EU)은 이미 지난해 12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 제로를 목표로 한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에 합의했었다.

그린뉴딜의 배경은 ‘기후위기’를 공감한다는 점이다. 국내 철강 산업은 양대 고로메이커를 중심으로 대기오염 때문에 지자체와 한바탕 홍역을 치른 경험이 있다. 아직 그 앙금은 남아있지만 찜찜하다.

유럽의 기후협약과 미국의 그린뉴딜을 직관한다면 우리도 원천적으로 탄소배출을 감축할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누구나 수긍할 수 있고, 정의로운 전환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김 종대 발행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