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국내 최초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 개발...협력사 보급 추진
포스코, 국내 최초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 개발...협력사 보급 추진
  • 김세움
  • 승인 2022.06.27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가 안전보호구 제작업체 에스탑과 손잡고 작업자 추락 재해 예방을 위한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을 개발해 그룹사와 협력사에 보급한다.

포스코가 안전보호구 제작업체 에스탑과 손잡고 작업자 추락 재해 예방을 위한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을 개발해 그룹사와 협력사에 보급한다.

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은 고소작업 중 날카로운 철물과 마찰에 의한 안전 로프의 전단 및 파단을 방지해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안전장치다.

일반적으로 고용노동부 안전대 성능 기준에 따르면 안전대 죔줄의 성능을 좌우하는 소재는 합성섬유와 와이어 두 가지 종류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합성섬유 소재는 날카로운 물체와 마찰에 의한 전단에 취약하고, 와이어는 부피가 커서 휴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실제로 작업현장에서 고소 작업 시 안전대 죔줄이 배관, 금속 구조물의 모서리 등에 의해 끊어져 작업자가 추락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산재사망사고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산재 사망자 828명 중 추락 재해는 351명으로 약 40%를 넘는다.

포스코는 이에 따라 방탄복 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소재 '다이니마(Dyneema)'를 활용해 전단에도 강하면서 휴대까지 용이한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을 개발했다.

다이니마는 초경량·초고강도의 특성을 지닌 섬유로, 충격에 견디는 힘이 같은 무게의 강철보다 15배 이상 강한 반면 무게는 나일론의 70% 수준이다.

해당 제품은 1차 추락 이후 죔줄이 주변 구조물과 마찰되는 상황에서 최대 70분간 끊어지지 않고 버틸 수 있어 2차 추락을 방지하고 그 사이 매달린 작업자 구조도 가능하다.

포스코는 지난해 7월부터 에스탑과 함께 제품개발에 착수했다. 특히 안전대 죔줄 개발에 있어서 작업자가 1차 추락으로 공중에 매달릴 경우 구조에 소요되는 골든 타임 40분 이상을 확보해 추락 중대재해 예방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주요한 목표였다.

이를 위해 하중 120Kg, 죔줄 꺾임 각도 90도, 진자운동을 전단물체 좌우 왕복 운동으로 환산한 속도 60mm/s 조건의 시험장치를 제철소 내 설치해 추락에 의한 진자운동 및 날카로운 물체와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전단, 파단 메커니즘을 분석했다.

수 차례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기존 소재인 와이어와 신소재인 다이니마가 결합했을 때 전단 저항 시간이 가장 길다는 것을 확인했다.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은 올 1월 정식 보호구로 인증돼 사내 고소작업 개소에 우선적용을 추진 중에 있으며, 포스코건설 등 그룹사와 협력사로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