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오사카제철 新중기계획…그룹체제 최적화 'ROS 10% 목표'
[초점] 오사카제철 新중기계획…그룹체제 최적화 'ROS 10% 목표'
  • 정하영
  • 승인 2021.04.3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감소 등으로 "형강 수요 회복 불구 종전 최고 수준 못미쳐"
철스크랩 중국 수입 재개 등으로 수급 상황 구조적 변화 불가피
국내 사업 기반 강화…인니 KOS사 확대로 동남아 등 해외 영업 강화

일본제철의 형강부문 자회사인 오사카제철은 28일 5개년 신중기경영계획(2021~2025년)을 발표했다.

주력인 오사카사업소에서 압연설비 강화 계획인 ‘S프로젝트’를 축으로 국내 사업 기반을 한층 강화하고 해외에서는 인도네시아 제조거점인 크라카타우오사카스틸(KOS)의 흑자 정착과 수익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오사카제철은 일본스틸 합병을 시작으로, 그룹 차원의 최적화 된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2025년까지 230억 엔(한화 2346억 원)을 투자와 함께 국내외 수익력 강화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또 중기경영계획 최종 연도인 2025년 ROS(매출액경상이익률) 10%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오사카제철 중기경영전략 보도자료 전문]

본사는 전기로법에 의한 철강재 활용을 통해 순환형 사회 및 탈탄소 사회에 공헌함과 동시에, 선도 공급업체로서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제조 실력, 원가·품질 경쟁력의 지속 강화를 도모하여 사회에 공헌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오사카제철 그룹 중기경영계획」을 확정하고 아래와 같이 공표합니다.
 

(아 래)


1. 경영 환경

  (1) 국내 일반형강, 봉강 수요는 발밑 COVID-19 영향으로 저수준이지만 향후 일정 정도는 회복하겠지 만 이전 수준으로는 회복되지 못해 국내 수요는 구조적으로 축소될 것이다. 한편, 해외시장은 동남 아시아를 중심으로 일정한 경제성장을 지속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주원료인 철스크랩(고철)은 중국의 수입 재개 등에 따라 수급상황이 구조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전력의 경우 재생가능에너지 비율 향상에 의한 공급 구조의 변화나, 인구 고령화의 한층 가속화되 는 등 , 당사 경영을 둘러싸는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주요 과제와 대처

(1) 탄탄한 국내사업 기반 구축

  ① 오사카 사업소의 수익, 사업 기반의 한층 더 강화
     당사의 핵심 사업소인 오사카 사업소(사카이 공장, 온카시마 공장)에서, 전체 중기경영계획 기 간 중에 앞당겨 착수한 「S프로젝트(오사카사업소 압연설비 강화 대책)」를 통한 사업 기반의 강 화를 도모해 가겠습니다.

  ② 그룹 전체 구조의 재검토, 그룹 경영의 심화
     일본스틸(주)의 흡수합병을 올해 8월에 실행하겠습니다. 양 회사의 시너지의 추구, 제강~압연의 일관 관리 강화 등을 통해서 당사 그룹 평강 사업의 한층 더 경쟁력 강화를 도모해 가겠습니 다. 또, 동서 거점인 오사카제철과 도쿄강철의 시너지 확대를 도모해 왔지만, 향후 이를 더욱 강화해 가겠습니다. 각 기능을 담당하는 그룹사 전체의 최적 체제 구축을 추진해갈 것입니다.

  ③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고객의 신뢰에 부응할 수 있도록 기본 품질 강화, 기술서비스의 강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수요 구조 변화에 따른 상품 구색의 내실화 등 계속해서 '大鐵MADE' 활동을 추진해 가겠습니다.

  ④ 설비투자의 선택과 집중
     고정비 관리 강화를 도모하면서, 차세대를 향한 설비 투자 안건의 선별을 강화하는 것과 동시 에, 설비기술 기능의 충실을 통한 유지보수, 보전 강화를 도모합니다.

  ⑤ 업무 효율화 추진
     그룹 전체의 작업 표준화 및 새로운 시스템 기반의 구축, IoT 도입 추진에 의한 효율성을 추구 해 가겠습니다.
 

(2) 향후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동남아시아 수요의 확실한 포착을 통한 성장 전략
   인도네시아 KOS(Krakatau Osaka Steel)의 흑자 정착, 수익확대를 통한 KOS의 그룹수익 기여를 위해 JV 파트너인 PT KRAKATAU STEEL과의 연계, 협업 강화를 꾀함과 동시에 영업 면에서는 수출을 포함한 용선확대, 형강의 용도확대, 오사카제철 수출영업과의 연계 및 협업을 강화하겠습니 다. 또, 그룹 국내 3거점으로부터의 빌릿의 안정(수량·품질) 공급을 통한 안정 생산, 납기의 한층 더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3) 사업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① 에너지 절약 시책 추진/전력 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
      제강~압연 직행율의 제고 등 철저한 에너지 절약 대책을 추진해 갑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확대등 에 수반해 전력 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그 변화에 대응한 가동 형태의 추구, 생산 시프트 재검토를 검토해 가겠습니다.

  ② 당사 그룹 거버넌스 강화
     그룹 전체의 제휴 강화를 향한 조직 체제의 구축, 안전환경 방재·품질 컴플리언스등의 기업으 로서의 근간이 되는 활동의 철저 등을 통해서, 그룹 경영 강화 시책을 마련, 실행해 가겠습니 다.

③ 근로방식 개혁의 추진
   일하는 방법 개혁으로서 올해 4월부터 65세 정년제를 스타트해, 관련 정책의 보완을 실시 합니 다. 다양성 고용을 추진하는 동시에 재택 근무, AI 도입 등을 통해서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대 응을 도모하는 등 다양한 근로 방식을 실현해 가겠습니다.

3. 수익·투자계획

  (1) 2025년도 ROS 목표 10% 내외

  (2) 2021~25년도 설비투자 계획 230억엔

  (3) 배당성향 30% 정도 기준

  (4) 장기적 투자에 대해서는, 충분한 검증을 근거로 국내외의 사업 성장을 위한 투자를 실시해 가겠습 니다. 또 그룹 내 최적화, 최효율화의 관점으로부터 그룹 전체 기반의 구축을 향한 시스템 투자를 실시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