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토픽] 바오산강철 “공동 구조조정 M&A 가속화 할 것” 전략방향은?
[핫토픽] 바오산강철 “공동 구조조정 M&A 가속화 할 것” 전략방향은?
  • 김종혁
  • 승인 2021.04.29 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아니 전세계 최대 철강기업으로 부상한 바오산강철은 인수합병(M&A)와 탄소중립을 중국 철강산업의 2가지 성장 방안으로 제시하고, 기업 관점에서 ROE(자기자본이익률)와 시장가치 관리 2가지 차원으로 미래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ROE는 기업에 투자된 자본으로 어느 정도의 이익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이익창출능력을 말한다. 앞으로는 신(新)에너지 차량용 소재에 대한 포괄적인 솔루션 개발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바오산강철은 최근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너 이같은 성장 전략을 밝혔다.

회사측은 이날 바오산강철은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1분기 매출 836억713만 위안(한화 14조3441억 원), 영업이익은 79억1506만 위안(1조3572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9.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배 규모로 확대됐다.

아래는 바오산강철이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질의응답을 통해 밝힌 내용이다.

 

Q 미국과 일본은 철강산업 통합에 20~30년이 걸렸다. 이익, 펀더멘털 등에서 변화의 속도가 느렸다. 바오산 입장에서 M&A 통합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M&A 통합의 초기 단계는 속도가 더뎠다. 일본과 교류에서 중국 철강산업은 통합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최소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봤다. 2016년은 중국 바오우그룹의 통합이 시작된 해다. 현재 6년차에 들어갔고, 우리는 많은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 공동 구조조정은 더 나은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관점에서 시간이 필요하다. 업계에서 어떻게 추진할 것이냐가 중요하다. (정부의) 행정 참여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장이 공동 구조조정의 주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지방 정부는 업계의 공동 구조조정을 지지하고 있다. 앞으로는 지난 몇 년 동안과 다를 수 있다. 개념이 많이 변하고 있다. 이는 M&A 속도를 가속화할 것이다.

현재 바오우그룹의 생산능력은 연산 1억1500만 톤(쿤강 제외)이다. 앞으로 자체 전략과 레이아웃에 따라 시장화 수단을 통해 공동으로 구조조정을 할 계획이다.

Q 해외에서 철강 기업들의 성장은 2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첫째는 뉴코어를 보면 핵심은 비용, 인센티브, 관리, 금융위기 이후 인수 확장에 있다. 두 번째는 전반적인 통제가 강하지 않기 때문에 다각화 전략을 짰다. 이로 인해 수익과 주가가 상대적으로 약하다. 바오산의 장기적인 방향은 무엇인가

바오산강철의 주요 사업은 더 명확하다. 주로 철강이다. 철강의 경우, 미래의 M&A 및 구조조정, 새로운 기지 통합과 같은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 회사의 주요 주주는 더 명확한 위치를 갖는다. 너무 많은 사업에 종사하는 회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회사는 지금 철강 부문에 더 많은 자원을 가지고, 용량 향상, 규모 확대를 할 수 있다.

Q 제14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회사의 계획은 무엇인가. 생산능력은 계속 늘어나는가.

14차 5개년 기간 동안 미래 전략 방향은 더 구체화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품질, 녹색, 기술 등에서 효율성을 촉진할 방침이다. 녹색은 탄소피크를 포함, 탄소중립이 핵심이다.

생산 능력의 규모가 확장되지 않은 경우, 바오우그룹 내 업체 간 경쟁을 피하기 위해, 내부적인 용량 합병이 있어야 한다. 회사는 바오산강철의 향후 몇 년 간 크게 증가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현재 해외 및 국내 철강산업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해외 관세장벽, 국내는 수입을 장려하고 수출은 제한한다. 이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해외 현지에 레이아웃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공식적인 결정은 없다.

Q 탄소중립과 관련, 기술이 비용에 미치는 영향과 자본 지출은 어떤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갈 길이 멀다, 유럽과 미국은 2050년, 중국은 2060년이다. 수소 기반의 용광로 기술 등 기술적 측면이 모색되고 있다. 현재 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기 어렵다. 탄소 감축 외에도 녹색 개발에 대한 다른 투자가 있을 수 있다. 환경 보호 투자는 고정 자산 투자의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환경 보호 비용은 현재 톤당 약 140위안(22달러), 앞으로는 200위안(약 31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Q 올해 탄소 중립을 배경으로 생산 감축과 억제가 실시되고 있다. 내년은 어떻게 예상하는가.

산업정보기술부는 생산 감축에 대해 철강 생산량이 감소해야 하지만 정확한 데이터가 거의 없다는 의견이다. 단기적으로는 감산 조치와 요구 사항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산 지역의 일부 제철소는 환경 보호로 인해 생산을 제한했다. 그 비율은 30~50%에 달한다. 시장은 당산 지역의 조강 생산량이 3000만 톤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철강산업은 2022~2023년 동안 2025년 탄소피크를 목표로 한 작업에 집중할 것이다. 중국 철강산업의 생산량은 기본적으로 지난 몇 년 동안 정점을 기록했다고 생각한다. 회사가 지금해야 할 일은 저탄소 야금 기술 연구 및 개발, 두 번째는 기존 용량 효율성의 개선, 세 번째는 녹색 제품 개발이다.

Q 현재 새로운 에너지 소재분야 계획은 무엇인가. 투자를 늘릴 계획이 있는가.

신 애너지 소재는 에너지 자동차, 하이엔드 실리콘강철 등의 개발에 초점을 맞췄고 상당한 성과를 냈다. 새로운 소재 및 솔루션의 혁신적인 개발 시리즈를 만들어낸 한편 초경량, 고안전 순수 전기자동차 화이트 소재인 BCBEV를 세계 최초로 출시(2021년 4월)했다. 새로운 에너지 소재에 대한 R&D 투자를 유지하고 이 분야의 세계 선두 자리를 유지할 것이다.

또 자회사인 바오우탄의 탄소섬유, 바오우 알루미늄, 바오산강철 차원에서 새로운 에너지용 강철, 알루미늄, 마그네슘 및 탄소섬유 등 통합 조새 솔루션 제공업체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