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모듈러 건축 전문서적 출간
한국철강협회, 모듈러 건축 전문서적 출간
  • 박성민
  • 승인 2021.04.01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 산하 모듈러건축위원회가 출간한 '모듈러 건축의 이해-모듈러 건축의 설계, 제작 및 시공가이드'/사진=한국철강협회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 산하 모듈러건축위원회가 출간한 '모듈러 건축의 이해-모듈러 건축의 설계, 제작 및 시공가이드'/사진=한국철강협회

 

한국철강협회가 모듈러 건축 전문가 양성을 위해 모듈러 건축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경험을 담은 교재를 출간했다.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 산하 모듈러건축위원회는 '모듈러 건축의 이해-모듈러 건축의 설계, 제작 및 시공가이드'를 펴냈다고 1일 밝혔다.

철강협회는 모듈러건축이 기술자료 및 설계 경험자 부족 등 이유로 시장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해소하고자 이번 출간을 결정했다.

모듈러 건축의 이해는 총 23개 주제로 구성됐다. 먼저 Δ모듈러 건축 제도 및 발주시스템 Δ국내 모듈러 건축 사업 모델과 개발 방향 등 모듈러 관련 제도에 관한 내용 Δ모듈러 건축의 시공 Δ모듈러 건축의 단열, 차음, 내화 등 모듈러건축 전과정에 걸친 기술에 관한 내용으로 16개 주제를 구성했다.

또 Δ신기초등학교 사례 Δ평창 미디어레지던스 사례 등 우리나라 대표 모듈러 프로젝트 7개의 사례분석 주제를 별도로 구성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철강협회는 이 서적이 모듈러 건축에 대한 제도 및 정책뿐 아니라 설계, 제작 및 시공까지 전 과정에 대한 기술적 내용까지 담은 첫번째 책자라는 점에서 국내 모듈러 건축 교육 서적의 바이블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또 모듈러업체 및 건축 관련 대학생 뿐 아니라 모듈러 시대를 대비하는 신규 건설 관련 종사자들의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집필을 주도한 조봉호 아주대 교수는 "모듈러 산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커지는 환경에 맞춰 미래 모듈러 건축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본 책자를 발간하게 됐다"며 "앞으로 본 교재를 모듈러 건축 관련 전문가 양성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본 교재를 작년부터 신설해 강의하고 있는 모듈러 건축 수업 교재로 활용할 계획이다.

강구조센터 회장인 포스코 김상균 전무는 발간사를 통해 "좋은 전문서적이 발간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집필진에 감사하다"며 "강구조센터 모듈러건축위원회가 모듈러 관련 제도개선부터 기술, 교육, 홍보 등의 많은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