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동국제강 특수후판, 수요개척 수익성 "모두 잡는다"
[Company&] 동국제강 특수후판, 수요개척 수익성 "모두 잡는다"
  • 박성민
  • 승인 2021.01.2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두께 후판 상업화에 이어, Clad Plate 시장 개척
동국제강이 개발한 클래드플레이트/사진=동국제강
동국제강이 개발한 클래드플레이트/사진=동국제강

동국제강은 지속적인 개발과 기술혁신을 통해 고부가가치 후판 생산에 나섰다. 이를 통해 공급과잉인 탄소강시장에서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동국제강은 2018년 하반기에 전담조직인 ‘특수강사업팀’(구. 신사업팀)을 당진공장에 신설하고 신(新)강종 개발을 통해 특수 후판 시장의 신수요 창출에 나섰다. 그 결과, 지난해 DL-LP Plate 상업화에 성공한데 이어 올해 클래드 플레이트(Clad Plate)시장을 개척한다는 방침이다.

Clad Plate는 탄소강 후판에 스테인리스나 티타늄 등을 결합하여 제작한 제품이다. 내식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유, 화학설비 등의 분야에 주로 사용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Clad Plate는 제작 방식에 따라 Rolled Clad, 폭착 Clad, Overlay Clad로 구분되며, 동국제강은 자체 압연 기술을 통해 Rolled Clad 개발을 완료했다. 회사는 올해 양산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동국제강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수요산업의 침체된 분위기에서 최근 니켈, 크롬 등 원자재 가격의 급등으로 Clad Plate의 수요가 예년보다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앞서 최상위 압연기술을 바탕으로  DK-LP Plate(Dongkuk-Longitudinally Profiled Plate)를 개발했다. 서로 다른 두께의 후판을 한 장의 후판으로 만든 것으로, 고객은 용접부없이 구조물을 제작이 가능하며 원가절감, 공기단축 및 안전성 증대 등의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동국제강은 DK-LP Plate에 대해 KR, ABS 등 6개 선급 Class 관련 규격 인증 및 기술 특허를 획득했고, 조선사를 대상으로 상업 공급 중에 있다. 향후 조선을 비롯한 교량, 풍력타워 등의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동국제강은 올해 전년 대비 10% 이상의 DK-LP Plate 판매량 증대를 목표로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