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인간관계의 중요성, 사람이 곧 재산
[김진혁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인간관계의 중요성, 사람이 곧 재산
  • 김진혁
  • 승인 2024.05.31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혁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행정학 박사)
김진혁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행정학 박사)

“사람의 가치는 타인과의 관계에 의해서만 측정될 수 있다.” - 프리드리히 니체

인생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와 덕목은 인간관계이다. 좋은 관계는 행복한 삶과 성공의 열쇠다. 미국 스탠퍼드대 조사에 의하면 개인이 버는 돈의 12.5%만 자신의 지식에서 나오고, 나머지는 대인관계에서 나온다고 한다. 부를 얻고 싶다면 지식을 늘리거나 외부 평판에 집중하기보단 올바른 관계를 가져야 한다.

한자 人間의 사람인(人)은 서로 기대고 있는 모습이며, 간(間)은 틈을 의미한다. 사람은 절대 혼자 살 수 없고, 무한한 시간 속의 ‘틈’에서 비집고 태어났다가 사라지는 존재이다. 즉 이웃과 서로 의지하고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다. 또한 틈을 메꾸기 위해 더불어 사는 인(仁)과 스승과의 만남을 중시해야 한다. 이 관계는 ‘넓이’보다는 깊이가 더 중요하다.

할리우드 기술 혁신의 아이콘, 타이타닉 영화의 명대사 가운데 “내 인생의 가장 큰 행운은 당신을 만난 거야.”를 만든 제임스 캐메론 감독은 가난으로 대학을 중퇴하고 트럭 운전으로 살았었다. 그러나 영화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여 생계가 보장되지 않는 작은 영화사에 들어갔다. 어느 날 사이보그가 불 속에서 나오는 장면의 꿈을 꾼 후 시나리오를 단숨에 썼다. 그리고는 영화사에 달려가서 자신이 감독을 맡는 조건으로 시나리오를 단지 1달러에 팔았다. 영화 ‘터미네이터’는 그렇게 탄생했다. 자기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을 위해서 모든 것을 내어주면서 관계의 기회를 놓치지 않은 것이다. 누굴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은 달라진다. 관계가 틀어지거나 잃게 되면 가치를 잃게 된다. 그 사람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주변에 만나는 사람 관계를 알면 된다.

미국 건국의 아버지 벤저민 프랭클린은 어릴 적 공부도 않고 눈치도 없는 별 볼 일 없는 사람이었다. 그는 인쇄공, 발명가, 사회 활동가, 스파이 등 온갖 직업들을 다 겸했고 자수성가했다. “미덕을 팔아 부를 사지도, 자유를 팔아 권력을 사지도 말라.”는 인간관계의 의미를 제대로 실천한 결과 미국 100달러에 도안으로 채택되었다. 그의 성공 비결은 “남을 험담하지 않고 모든 사람과 관계를 좋게 하라.”이다. 스티브 잡스는 “결국 인생은 점과 점의 연결이며, 가슴이 원하는 것(follow your heart)을 하라”고 말했다.

원만한 인간관계가 되기 위해서는 학습과 전략, 자기 계발, 소통, 갈등 관리 능력의 강화에 달려있다. 이제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상대방과의 소통과 이해를 중시한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라.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동시에 상대방의 마음에 들어가서 공감 능력을 키운다.

둘째,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라. 가족 및 친구와의 유대감, 새로운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라. 공자의 말이다. “상대를 대할 때 나에게 대하는 것과 동일하게 소중하게 대하라.” 내 자신이 소중한 만큼 상대방도 귀하다.

셋째, 상대방을 배려하고 타협한다.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황에 따른 적절한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라.

넷째, 용서하라. 용서는 다른 사람이 아니라 당신 자신을 위한 것으로 당신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당신을 강하게 만든다. 용서는 가장 고귀하고 가장 아름다운 사랑의 형태이다. 세종대왕은 가장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남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항상 사람들의 마음을 얻게 되고, 위엄과 무력으로 다스리는 자는 항상 사람들의 노여움을 사게 된다.”

다섯째, 자기조절과 인내가 필요하다. 감정을 잘 조절하고 상대방의 실수나 부족함을 너그럽게 받아들여라.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내심을 갖는다.

여섯째, 대인관계의 출발점은 자기 자신과의 관계로서, 나를 사랑해야 남도 사랑한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자기애를 중시한다. 그밖에 미소와 친절, 유머 감각을 키워라.

“모든 어려움 뒤에는 인간관계에 따른 문제가 있다.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라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지 말라.” - 데일 카네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