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協, 2023년 '제1차 Steel-AI 안전환경협의체' 개최
철강協, 2023년 '제1차 Steel-AI 안전환경협의체' 개최
  • 김세움
  • 승인 2023.04.1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철강협회는 12일 한국철도공사 대전충청본부 사군자실에서 2023년 '제1차 Steel-AI 안전환경협의체'를 개최했다.

한국철강협회는 12일 한국철도공사 대전충청본부 사군자실에서 2023년 '제1차 Steel-AI 안전환경협의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체는 작업기계의 안전제어시스템과 철강업체의 안전대응 기술개발 사례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KG스틸 등 철강업계와 ICT 업체, 연구기관 등 13개사에서 20여명이 참석했다. 

전문가 강연에서 김지철 한국기계연구원 스마트산업기계연구실 선임연구원은 굴착기·크레인 등 산업기계의 안전을 위한 환경인지 및 충돌방지 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이는 국가 R&D 사업을 통해 개발한 최신 기술로, 작업기계와 장애물의 움직임을 예측해 보다 능동적으로 충돌에 대응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현장에서 요구하는 물체 판별을 위한 AI 학습 플랫폼을 마련해 대형 크레인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했다.

김지철 연구원은 "산·학·연 관계자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기술 개발과 이를 산업계로 확산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후 업체발표에서 포스코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스마트 안전 인프라 집약과 사고 위험의 근원적 개선을 위한 안전 체계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활동으로 재해 유형별 불안전 행동과 상태를 예방하기 위해 신기술이 집약된 모델 공장을 완성해 예방형 안전관리가 가능한 환경 조성을 추진하고, 그룹사 등 전사가 참여하는 스마트 안전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현대제철의 경우 "현대제철은 하나의 안전 가치를 추구합니다" (H-SOS)라는 슬로건을 제정해 ▲현장 안전 실행력 강화 ▲위험성평가 중심 예방안전체계 정착 ▲안전보건 역량 강화 ▲자동화 설비 확대 적용을 중점 추진 전략으로 소개했다.

특히 자동화 설비 확대 적용 부분을 상세 발표하며 고위험 작업대체를 위한 자동화 설비 확대 및 스마트 안전기기 지속 개선·운용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