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2022 대한민국 협상대상' 수상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2022 대한민국 협상대상' 수상
  • 김세움
  • 승인 2023.03.2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23일 한국협상학회 주관 '2022 대한민국 협상대상'을 수상했다. (우측부터)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권성우 한국협상학회장.

포스코홀딩스는 24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한국협상학회 주관 '2022 대한민국 협상대상'에서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협상학회 측은 지난해 3월 그룹 균형 성장과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고, ▲철강 ▲이차전지소재 ▲리튬·니켈 등 7대 핵심사업을 통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윈윈 협상력을 발휘해 모든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고 압도적 찬성을 이끌어낸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 글로벌 리더십과 협력을 바탕으로 세계철강업계의 탄소중립을 리딩하고 이차전지소재사업에서 가시적 성과를 이뤄냈으며, 지난해 불가항력의 천재지변을 겪은 제철소를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시킨 공로를 인정한다고 강조했다. 

최정우 회장은 2021년 세계 최초로 수소환원제철 국제포럼(HyIS)을 주도해 글로벌 유수의 철강사들과 탄소중립을 위한 글로벌 연대의 토대를 마련했고, 지난해에도 SSAB와 연이어 포럼을 공동 개최하는 등 국제 협력의 기반을 공고히 했다. 

세계철강업계의 탈탄소화 추진 과정에서 발휘한 협력적 리더십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아 지난해 10월 세계철강협회장에 취임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이차전지소재사업에 있어서도 협상 리더십을 발휘했다. 리튬, 니켈의 안정적 확보와 성공적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아르헨티나 대통령과 호주 총리를 각각 만나 포스코그룹의 친환경 미래소재 사업에 대한 지지와 협력을 이끌어 냈다. 

이는 포스코그룹을 이차전지소재 원료부터 제품까지 풀 밸류체인을 구축한 세계 유일의 회사로 자리매김하게 한 원동력이 됐다.

학회는 지난해 글로벌 협력을 통해 냉천 범람이라는 위기를 극복한 점에도 주목했다.

포항 2열연공장 가동을 위해 압연기 모터를 제어하는 장치인 모터 드라이브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에서 협력적 관계를 맺고 있던 인도 JSW스틸로부터 자사 열연공장용으로 제작 중이던 모터 드라이브를 양보 받아 조기 복구의 초석을 다졌다.

지주사 본점 소재지 이전 건 주총 가결도 큰 성과다. 최 회장 등 포스코그룹 경영진은 지난해 지역사회와 '상생협력TF'를 출범한 이후 공존, 공생의 대의와 그룹 미래 발전을 조화롭게 추구하기 위해 주주들을 대상으로 본점 이전 건을 꾸준히 설득해왔다.

최 회장은 "앞으로 포스코그룹은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토대로 글로벌 연대와 협력을 한층 강화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협상학회는 지난 1996년부터 국내외에서 뛰어난 협상능력을 발휘해 국가 이익에 기여한 인물을 선정해 대한민국 협상대상 수상자로 매년 시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