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국내] 철강 자사주 취득 50%↑...포스코 비상경영 TF 가동
[주간토픽-국내] 철강 자사주 취득 50%↑...포스코 비상경영 TF 가동
  • 김세움
  • 승인 2023.01.30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가 자사주 제도 개편을 추진하는 가운데 철강업계 주요 기업들의 자사주 취득액 규모는 1년 새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식 가치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자사주 소각 규모는 최근 3년 내 최대치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포스코그룹이 철강 부문 비상경영 체제를 더욱 강화한다.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사상 첫 적자를 기록하면서 비용 절감과 수익성 개선에 집중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페로타임즈 1월 4주차 국내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1월 26일(목) 철강 자사주 취득액 1년 새 50%↑...소각 규모 '코로나 이후 최대'
금융위원회가 자사주 제도 개편을 추진하는 가운데 철강업계 주요 기업들의 자사주 취득액 규모는 1년 새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식 가치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자사주 소각 규모는 최근 3년 내 최대치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1월 26일(목) 포스코그룹, 철강 부문 비상경영 TF 가동…"1천원도 절감해야"
포스코그룹이 철강 부문 비상경영 체제를 더욱 강화한다.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사상 첫 적자를 기록하면서 비용 절감과 수익성 개선에 집중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포스코는 최근 비상경영 태스크포스(TF)를 결성한 뒤 25일 가동에 들어갔다.
1월 26일(목) 중기부, 위기지역 中小철강사에 연구개발비 54억 원 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26일 위기지역과 위기업종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23년 위기지역 중소기업 스케일업 연구개발(R&D)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중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신제품 개발 및 고도화 등을 돕는다.
1월 27일(금) 태광 유럽 에너지향 '순풍'..."물 들어올 때 설비투자"
태광이 올해 체질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끌어올릴 전망이다. LNG 등 글로벌 에너지향 수요는 견조하고, 스테인리스(STS)를 비롯한 고부가 수주 비중은 증가 추세다. 조기 설비투자를 통한 생산능력 확대도 실적 증대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1월 25일(수) 제이스코홀딩스, 니켈광산 사업 본격화...필리핀 현지법인 설립
제이스코홀딩스는 25일 필리핀 현지에 자회사 'JSCO PH CORP'를 설립하고 니켈광산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신설 자회사의 자본금은 2억1000만 패소(한화 약 48억 원) 수준으로, 제이스코홀딩스가 95%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1월 26일(목) 포스코케미칼, '하이니켈' 양극재 해외생산 정부 승인
포스코케미칼이 이차전지 배터리 소재 국가핵심기술을 캐나다 등 해외 생산거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포스코케미칼은 26일 산업부 산업기술보호위원회로부터 하이니켈 양극재 설계, 제조 및 공정기술 해외수출을 승인 받았다.
1월 26일(목) 위기 속에 기회를 잡는 계묘년을 만들자
새해가 벌써 한 달 가까이 지나가고 있다. 침체를 이어가던 국내외 철강시황이 진정되며 상승 반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다행스럽다. 하지만 철강업황은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다. 코로나19에 이어 우크라 사태에 따른 공급망 불안이 여전하다.
1월 26일(목) 한국향 철강 오퍼 "더 오른다"…열연 700달러 이상 관측
중국 철강 수출 가격은 2월 더 상승할 것이란 의견이 제기된다. 철광석 등 원가 상승에 따라 중국은 물론 한국 대만 베트남 주요 철강사들이 인상에 나서고 있다. 시장은 1월 안정세를 나타낸 한편 작년 하반기 폭락 우려가 해소됐다는 평가다.
1월 26일(목) 동국제강 후판 3만 원 인상…포스코 현대제철 동행
동국제강은 설 연휴 이후 후판 가격을 인상했다. 2주 전 인상을 검토하면서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한 결과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동국제강은 25일부터 후판 주문재 가격을 톤당 3만 원 인상했다. 철광석, 슬래브 등 소재 가격 상승분을 반영했다.
1월 27일(금) 강관 2월부 7~8% 인상…원가상승 반영
강관 가격이 내달 7~8% 인상된다. 강관업계에 따르면 주요 대리점들은 2월 출하분부터 강관 가격을 7~8% 인상한다고 시장에 통보했다. 열연 등 소재 가격 상승에 따라 세아제강 등 주요 메이커부터 유통시장에까지 인상이 실시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