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해외] 고철 연초 강세공식 '재연'...대형 440달러대 '급등과열'
[주간토픽-해외] 고철 연초 강세공식 '재연'...대형 440달러대 '급등과열'
  • 김세움
  • 승인 2023.01.16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철스크랩(고철) 가격은 매년 초면 반복되는 급등세가 나타날 징후다. 글로벌 지표인 튀르키예의 미국 대형모선 고철 수입 가격은 작년 1월 상승으로 출발해 4월까지 3개월간 급등세를 기록했다. 올해 역시 미국발 공급 부족이 이슈다. 양대 수출국인 미국과 일본이 수출 가격을 크게 올리고 있다. 새해 시세 윤곽이 보다 명확해지면서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에서도 계약이 잇달아 추진되고 있다.

페로타임즈 1월 2주차 글로벌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1월 9일(월) 연초 강세공식 '재연'…'22년 공급부족 '3개월 급등세'
국내외 철스크랩(고철) 가격은 매년 초면 반복되는 급등세가 나타날 징후다. 글로벌 지표인 튀르키예의 미국 대형모선 고철 수입 가격은 작년 1월 상승으로 출발해 4월까지 3개월간 급등세를 기록했다. 올해 역시 미국발 공급 부족이 이슈다.
1월 12일(목) 대형 고철 440달러 돌파 '급등과열'…제강사 인하? "강세 편승할 것"
철스크랩(고철) 양대 수출국인 미국과 일본이 수출 가격을 크게 올리고 있다. 새해 시세 윤곽이 보다 명확해지면서 동남아에서 계약이 잇달아 추진되고 있다. 베트남 대표 고로사 호아팟도 지난주부터 수입 계약에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1월 13일(금) 니켈價 4000달러 급락...LME 아시아장 재개 '난항'
글로벌 니켈 가격은 이달 4000달러 가량 급락했다. 지난해 공급망 이슈에 따라 치솟은 가격이 정상화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다. 다만 통상 가격대 복귀는 시일이 걸릴 예정이다. 영국 정부가 LME 아시아장 재개에 제동을 걸고 있기 때문이다.
1월 9일(월) 美 뉴코어, 120만 톤 후판공장 가동...해상풍력 '정조준'
미국 최대 전기로 회사 뉴코어(Nucor)는 최근 켄터키주 브랜든버그(Brandenburg) 소재 후판공장에서 첫 제품을 생산했다고 밝혔다. 해당 공장은 총 17억 달러를 투자해 연간 120만 톤 규모 친환경 철강재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월 10일(화) H2 그린스틸, 친환경 철강공장 디지털 솔루션 적용 MOU
H2 그린스틸(H2 Green Steel)은 9일 모빌라리스와 '친환경 철강공장 내 디지털 솔루션 적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스웨덴 보덴에 건설 중인 철강공장에 최적화된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1월 12일(목) 日 에버스틸 AI 검수시스템, 동철 우츠노미야 운용
에버스틸은 10일 자사 철스크랩(고철) AI 검수시스템이 동경제철 우츠노미야공장에서 지난달 중순부터 운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최근 고철 등급 판정 정확도가 검수원 평균치에 도달했으며, 향후 베테랑 수준까지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1월 11일(수) 中 철강산업 장기침체 진단…"시장은 돌아오지 않는다"
리간포(李赶坡) 허베이징예그룹 회장은 8일 제18회 철강산업체인 회의에서 중국 철강산업은 장기침체에 들어섰다고 지적했다. 가장 큰 원인은 공급에 있다고 진단했다. 2016~2018년 1억5000만 톤 설비가 폐쇄됐지만 다시 공급과잉이 나타났다.
1월 13일(금) 철광석 고철 1분기 급등세 '재연'…철강 '코스트푸시' 상승장
철강 가격은 1분기 강세로 무게가 실렸다. 핵심 원료인 철광석, 철스크랩(고철)은 새해 2주차를 보내면서 급등으로 방향을 세웠다. 두 원료 모두 ▲타이트한 수급 ▲낮은 재고 수준 ▲계절적 성수기 시장 회복 등의 요인으로 지지를 받을 전망이다.
1월 11일(수) 中 한국향 철근 오퍼價 60달러 급등…국내 '재고바닥' 계약지속 관측
중국 용강강철은 새해 첫 한국향 철근 오퍼 가격을 대폭 인상했다. 작년 9월 이후 가장 높다. 무역업계에 따르면 용강강철은 3월 선적분 한국향 철근 오퍼 가격을 SD400 100mm 기준 CFR 톤당 650달러로 제시했다. 한번에 60달러나 인상했다.
1월 13일(금) 철광석 120달러대 상승세 지속…열연 철근 상승 주춤
철광석 가격은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작년 6월 이후 최고치인 120달러대 강세 행보다. 철강재는 전체적으로 우상향, 최근 상승세는 주춤하다. 12일 중국의 철광석(Fe 62%) 수입 가격은 CFR 톤당 123.5달러로 전날 대비 0.7% 상승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