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해외] 철강價 겨울철 반등공식 재연...中 한국향 오퍼價 급등
[주간토픽-해외] 철강價 겨울철 반등공식 재연...中 한국향 오퍼價 급등
  • 김세움
  • 승인 2022.11.21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철강 가격은 이달 소폭 회복세를 기록하는 가운데 최근 정부의 부동산 안정을 위한 긴급처방이 상승에 힘을 더하고 있다. 특히 매년 연말에서 연초로 이어지는 겨울철 반등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안펑강철은 최근 한국 시장에 내년 1월 선적분 열연 오퍼 가격을 대폭 인상했고, 냉연도금재 역시 가격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다수 철강사들이 오퍼를 중단하고 추이를 관망 중이다. 

페로타임즈 11월 3주차 글로벌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11월 16일(수) 철강價 겨울철 반등공식 재연…中 부동산 처방 '회복 탄력'
중국의 철강 가격은 이달 소폭의 회복세를 기록하는 가운데 최근 정부의 부동산 안정을 위한 긴급처방이 상승에 힘을 더하고 있다. 특히 매년 연말에서 연초로 이어지는 겨울철 반등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1월 16일(수) 中 한국향 열연 오퍼價 급등…철광석 이달 20%↑
중국의 철강 업황이 완연한 회복세다. 이달 보름이 지난 가운데 철강재와 철광석은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번주 눈길을 끈 것은 안펑강철이다. 안펑강철은 최근 한국 시장에 내년 1월 선적분 열연 오퍼 가격을 대폭 인상했다.
11월 16일(수) 中 열연~냉연도금재 수출價 20달러 상승…국내 시장 '온도차'
중국 철강사들이 열연으로부터 냉연도금재에 이르기까지 수출 오퍼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최근 일주일 새 최고 20달러 상승했다. 내수 가격은 제한적이나마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고, 위안화 평가절상에 따른 영향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1월 18일(금) 니켈價 '롤러코스터 장세' 유동성 위기에 '투기장' 비판
글로벌 니켈 시장은 최근 '롤러코스터' 장세다. 이번 주 니켈 가격은 약 5개월 만에 장중 3만 달러를 돌파한 뒤 이틀 만에 다시 2만5000달러대로 폭락했다. 3월 말 이후 촉발된 유동성 위기가 시장을 '투기장'으로 만들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11월 17일(목) 中 조강생산량 급감전환 '철광석 수입도 줄어'…추세 방향은?
중국의 10월 조강생산량은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7000만 톤대로 떨어졌다. 2월 이후 최저치다. 철광석 수입량은 4개월 연속 9000만 톤대를 유지했지만 전월보다 눈에 띄게 감소했다. 수요부진과 함께 제철소 수익성이 추락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11월 16일(수) 印 베단타그룹, 철강사업 종료 결정
인도 베단타(Vedanta) 그룹이 자회사 일렉트로스틸(Electrosteel)을 매각하고 철강사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베난타 그룹은 최근 타타스틸, 아르셀로미탈, JSW스틸 등 철강사와 투자자를 대상으로 일렉트로스틸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11월 18일(금) 英 리버티스틸, 크레디트스위스와 채무재조정 추진
금속 재벌 산지브 굽타(Sanjeev Gupta)가 소유한 리버티스틸은 최근 크레디트스위스, 그린실캐피탈 채권단 등과 채무재조정 협상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논의 중인 조정안은 기존 대출금의 최대 50%를 회수하는 방안으로 알려졌다.
11월 18일(금) 日 이토츄, UAE 알루미늄 재활용 공장 투자 검토
이토츄상사는 아랍에미리트 소재 에미리트글로벌알루미늄(EGA)가 추진 중인 알루미늄 재활용 공장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EGA는 연간 15만톤 규모 공장을 2024년 가동 예정이다. 이토츄는 자금 제공, 합작 등을 검토 중이다.
11월 18일(금) 글로벌 고철價 연중 최저…국내 급락세 '추가하락 불가피'
글로벌 철스크랩(고철) 가격은 하락 조정이 계속되면서 연중 최저치로 떨어졌다. 바닥 의견도 제기되고 있지만 수요 부진이 더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국내는 해외에 맞춰 급락세를 기록 중이다. 제강사 인하와 입고통제에 따라 약세기조가 짙다.
11월 17일(목) 철광석 100달러선 재탈환 '질주'…철강시장 '지렛대'
철광석 가격은 단기급등세로 100달러 선에 다시 도달할 기세다. 최근 사흘간 6%나 상승했고, 10월 말 대비 상승률은 20%를 훌쩍 넘어섰다. 철강재는 철광석 가격을 지지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상승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