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해외] 중국 상승전환 '기저효과'...韓日 고철 하락국면 진입
[주간토픽-해외] 중국 상승전환 '기저효과'...韓日 고철 하락국면 진입
  • 김세움
  • 승인 2022.11.14 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철강 업황은 약 한 달여 만에 상승으로 전환했다. 11월 첫 주 철광석 가격은 10% 이상 급등했다. 철강재 역시 소폭의 상승을 이어가면서 회복을 나타냈다. 철스크랩(고철)은 해외 시장에서의 하락 조정이 국내에도 반영되기 시작했다. 실제로 한국과 일본 철스크랩(고철) 가격은 명백한 하락으로 전환했다. 미국 대형모선은 HMS No.1&2(8:2) 기준 아시아향으로 CFR 톤당 400달러 선이 무너졌다.

페로타임즈 11월 2주차 글로벌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11월 7일(월) 중국 상승전환 '기저효과 불과'…철광석 '급등' 고철 '조정국면'
중국 철강 업황은 약 한 달여 만에 상승으로 전환했다. 11월 첫 주 철광석 가격은 10% 이상 급등했다. 철강재 역시 소폭의 상승을 이어가면서 회복을 나타냈다. 철스크랩(고철)은 해외 시장에서의 하락 조정이 국내에도 반영되기 시작했다.
11월 7일(월) 韓日 3개월만에 하락국면 진입…겨울철 공급제한 '변수'
한국과 일본 철스크랩(고철) 가격은 명백한 하락으로 전환했다. 해외는 약 1개월 앞서 조정국면에 들어선 이후 추가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대형모선은 HMS No.1&2(8:2) 기준 아시아향으로 CFR 톤당 400달러 선이 무너졌다.
11월 9일(수) 中 철강 수출 6개월째 증가…국내 10월 수입 '급증 전환'
중국의 철강 수출은 6개월 연속 전년 실적을 웃돌았다. 10월은 증가폭이 확대됐다. 내수 부진을 재확인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국내 중국산 철강 수입량도 20% 이상 급증한 가운데 가격도 낮아 시세 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다.
11월 10일(목) 중국, 한국향 2023년 수출오퍼 '시동'…일주일새 10달러↑
중국 철강사들이 2023년 1월 선적분 수출 오퍼에 잇달아 나설 전망이다. 안펑강철이 이번주 첫 시동을 건 가운데 가격은 일주일 새 10달러 인상돼 눈길을 끈다. 업계에서는 중국 업황이 점진적 회복될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보고 있다.
11월 9일(수) 니켈價 상승 3일 만에 '제동'…中 내수부진 '발목'
최근 상승세를 이어가던 니켈 가격이 한풀 꺾였다. 지난달 말 인도네시아 정부가 니켈수출국기구 설립을 검토한다고 밝혔지만 단기 상승 요인에 그쳤다. 글로벌 공급은 이미 과잉 단계로 접어든 가운데 중국 수요 부진은 하방요인으로 지목된다.
11월 10일(목) 베트남 호아팟 고로 3기 가동중단…하띤스틸 40% 감산
베트남 대표 고로사인 호아팟(Hoa Phat)이 고로 3기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다. 포모사하띤스틸(FHS)는 압연라인에서 최대 40% 감산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내내 지속된 동남아 시장 침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여서 주목된다.
11월 9일(수) 日 철강상사, 상반기 최고 수준 이익률 달성
일본 철강상사들의 올해 상반기(2022년 4~9월, 회계연도 기준) 경영실적이 최고 수준의 이익률을 달성했다고 고수익을 거두었다고 일간철강신문이 전했다. 스미토모상사 금속사업부문은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4배 증가한 523억 엔이었다.
11월 10일(목) 印 산업부, 철강 수출세 면세 검토
인도가 최근 철강 제품에 대한 수출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올해 5월 수출세 인상 이후 수출량이 절반 이하로 급감한 영향이다. 인도 산업통상부는 최근 철강사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11월 9일(수) 日 관동철협, 고철 수출입찰 '유찰'…하락세에 무게
일본 관동철원협회가 9일 실시한 철스크랩(고철) 수출 입찰에서 계약은 불발됐다. 수출과 수입 양측간 가격에 대한 이견 차이로 입찰은 유찰로 결정됐다. 공급사들은 오퍼보다 비드 가격이 낮게 나오면서 입찰을 포기한 것으로 파악된다.
11월 11일(금) 철광석 주중 최저치로 '후퇴'…철강재 전주보다 하향
철광석 가격은 90달러선을 앞에 두고 하락했다. 주중 최저인 주초 수준으로 후퇴했다. 철강재는 선물 가격은 상승한 반면 현물 시장은 하락했다. 10일 중국의 철광석(Fe 62%) 수입 가격은 CFR 톤당 87.7달러로 전날 대비 2,1% 하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