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해외] 철강업황 비수기 조기진입...中 철강사 이익개선 '과제'
[주간토픽-해외] 철강업황 비수기 조기진입...中 철강사 이익개선 '과제'
  • 김세움
  • 승인 2022.11.07 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업황은 겨울철을 앞두고 비수기에 조기 진입했다는 분석이다. 수요 부진은 계속되고, 가수요 등 시장을 뒷받침할 동력은 사실상 전무하다. 내년 초까지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 가운데 언제 저점이 확인되는지가 반등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한편 중국은 향후 철강산업 내 인수합병(M&A)을 더욱 촉진할 계획이다. 더욱 복잡해진 글로벌 시장 환경 속에서 산업집중도를 높이고 이익을 제고한다는 취지에서다.

페로타임즈 11월 1주차 글로벌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10월 31일(월) 철강업황 비수기 조기진입 '리스크 방어'…시장 저점확인 '관건'
철강업황은 겨울철을 앞두고 비수기에 조기 진입했다는 분석이다. 수요 부진은 계속되고, 가수요 등 시장을 뒷받침할 동력은 사실상 전무하다. 내년 초까지 침체가 이어질 예정인 가운데 언제 저점이 확인되는지가 반등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11월 3일(목) 中 철강사 이익개선 원가절감 '과제'…M&A 가속 '업황은 회복단계'
중국이 철강산업 내 인수합병(M&A)을 더욱 촉진하는데 속도를 높인다. 중국철강협회(CISA)는 지난달 31일 글로벌 시장 환경이 더 복잡해지고, 코로나19 재확산, 원자재 가격 급등과 같은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11월 2일(수) 리튬 역대 최고價 행진...2023년 5.5만 달러 '하향 조정'
글로벌 리튬 가격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수요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한 반면 공급은 최근 부진했다. 업계에서는 리튬 공급량이 점차 증가하면서 2023년엔 하향 조정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1월 1일(화) 니켈價 2만2000달러대 재진입...인니 수출국기구 '불씨'
최근 안정세에 접어든 글로벌 니켈 시장에 다시 한 번 불씨가 피어오를 전망이다. 글로벌 최대 생산국인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난달 말 '니켈수출국기구' 설립을 검토한다고 밝히면서다. 니켈 가격은 지난주 2만2000달러대에 재진입한 상태다.
11월 1일(화) 美 브라질산 열연강판 추가관세 부과 중단 결정
미국은 브라질산 열연강판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를 중단한다. 외교부는 국제무역위원회(USITC)가 지난달 21일 이같이 결정했다고 27일 발표했다. 이번 관세 철회 결정은 지난 7월 브라질산 냉연강판에 대한 관세를 철회한데 이은 조치다.
11월 1일(화) 브라질 발레, 사우디에 철광석·펠릿공장 건설 추진
브라질 발레(Vale)가 사우디아라비아에 펠릿(pellet)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회사 측은 사우디아라비아 국가산업개발센터(NIDC)와 라스 알카이르 산업도시에 연간 400만 톤 규모 생산 시설을 건설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10월 31일(월) EUROFER, "수요 감소 불구 수입 증가, 긴급 무역조치 필요"
유럽철강협회(EUROFER)는 26일(현지시간) 올해 EU 27개국 강재 명목소비가 전년 대비 3% 감소한 1억4500만 톤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에너지 위기에 따른 경제 악화는 산업부문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11월 3일(목) 일본제철 히로하타 新전기로 상업운전
일본제철은 1일 세토나이제철소 히로하타지구에 신설한 전기로가 상업운전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생산능력은 연간 약 70만 톤으로 기존 고로-전로에서만 생산 가능했던 고급강 생산도 가능하다. 2023년 공급량은 약 30만 톤을 예상하고 있다.
11월 4일(금) 해외 고철價 11월 '4자' 사라져…국내 하락 전환점
11월 글로벌 철스크랩(고철) 가격은 하락 국면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한국과 일본이 견인한 아시아 지역 강세기조가 확연히 꺾였다는 점에 주목된다. 국내 역시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서의 상승 기대감도 눈에 띄게 약화됐다.
11월 4일(금) 철광석 사흘새 5% 상승…철강재 동반 회복세
철광석 가격은 이달 3일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상승률은 5%에 육박했다. 철강재 역시 소폭의 회복세를 이어갔다. 3일 중국의 철광석(Fe 62%) 수입 가격은 CFR 톤당 83.1달러를 기록했다. 전날 대비 1.1% 상승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