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실적종합] 철강업계 이익률 10% 이상…하반기 원가경쟁력 관건
[상반기 실적종합] 철강업계 이익률 10% 이상…하반기 원가경쟁력 관건
  • 김종혁/김세움기자
  • 승인 2022.08.17 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매출과 영업익 모두 30% 이상 급증
1분기 폭등 2분기도 강세 '6월 조정 본격화'
수익성 디비메탈 심팩 등 합금철 업계 최고
세아 비롯 대한 한철 환영 철근메이커 고공
'고로사' 포스코 현대 '리롤러' 동국 KG 동급
하반기 장담 못해…7~8월 가격 하락폭 확대
철광석 고철도 하락…업체별 원가경쟁 관건
페로타임즈DB
페로타임즈DB

철강 및 비철 주요 기업들이 이번주 상반기 최종 실적을 잇달아 발표했다. 수익성 지표인 이익률은 10% 이상으로, 1분기 역대급 실적에 이어 2분기도 그에 준한 높은 기록을 세웠다.

업체별로 디비메탈 심팩 등 합금철 업계는 최고 이익률을 기록했고, 상위 기업 중에는 세아제강이 14%에 육박한 수준으로 높았다. 대한제강 한국철강 환영철강공업 등 철근 전문 전기로 제강사들도 12% 이상이었다. 고로사인 포스코와 현대제철, 이곳에서 열연 등의 소재를 조달하는 동국제강과 KG스틸 등 리롤러(전문압연업체)는 모두 10% 초반대로 비슷했다. 

문제는 하반기다. 올해는 5월부터 비수기 효과가 조기에 나타났고, 주문과 수주 실적도 급격한 하강국면으로 빠졌다. 가격도 3개월간 하락세에 있어서 하반기 실적엔 부정적으로 반영될 공산이 크다. 

본지가 이번주 상반기 최종 실적을 발표한 58개 주요 기업들의 매출은 개별 기준 총 60조7483억 원, 영업이익은 6조4892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34.0%, 22.9% 각각 증가했다. 실적은 각 사의 철강 부문을 최대한 맞비교하기 위해 개별 실적을 기준으로 했다.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은 10.7%로 1.0%p 소폭 하락했다. 

업체별로는 매출이 줄어든 기업은 남선알미늄, 문배철강, 해원에스티, 동일철강 등 4곳을 제외한 모든 업체가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8곳이 감소했다. 포스코, 세아베스틸, 포스코스틸리온, 아주스틸, 동국산업, 삼현철강, 원일특강, 하이스틸, 금강철강, 대창스틸, 한일철강, 동양에스텍, 문배철강, 한국선재, 미주제강, 광진실업, 동일철강 등이다. 남선알미늄은 적자를 기록했다. 1분기 역대급 실적에서 2분기 각 업종에 따라 업황이 순차적으로 꺾이면서 이익은 감소 추세로 들어섰다. 

반면 현대제철은 이익 증가율이 81.4%로 상위 기업에서는 압도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세아제강은 146.1%, 대한제강은 107.4%로 더 크게 증가했다. DSR제강, 영흥, 동양철관, 대동스틸, 화인베스틸은 흑자로 전환해 눈길을 끌었다. 

수익성은 매출 규모와 관계 없이 분야별로 비교적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최대 기업인 포스코는 10.9%로 업계 평균치(10.7%)를 조금 웃돌았다. 수익성 순위는 17위까지 밀렸다는 점이 특징이다.

합금철 업체인 디비메탈과 심팩(SIMPAC)은 35%, 25%로 1,2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스테인리스 분야의 황금에스티 유에스티 역시 20% 내외의 고수익을 올렸다. 

세아제강은 18%를 기록, 상위 기업 중에는 이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대한제강 한국철강 환영철강공업 등 철근을 전문으로 하는 전기로 제강사 역시 12% 이상의 높은 이익률로 눈길을 끌었다. 

리롤러(전문압연업체)인 동국제강과 KG스틸은 10% 초반대로 고로사인 포스코와 현대제철과 비슷한 실적을 냈다.

하반기 실적은 장담하기 어렵다. 국내 열연 철근 등 주요 제품 가격은 7월부터 현재까지 낙폭이 확대되고 있다. 앞서 5월부터 하락 조정을 받기 시작했다. 2008년 금융위기 때와 같은 폭락 우려가 커지면서 6월부터는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했다.

철강 가격은 열연 기준 3~4월 900달러에 육박했던 것이 매월 평균 100달러씩 급락해 8월 현재 600달러까지 떨어진 상태다. 다만, 철광석 철스크랩(고철) 등 핵심 원료 역시 동반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매출은 단가 하락으로 줄어들 것으로 관측되는 한편 수익성은 업체에 따라 차별화된 원가 경쟁력에 좌우될 전망이다. 

자료=금융감독원/정리=페로타임즈
자료=금융감독원/정리=페로타임즈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