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호주서 핵심 원료 공급망 점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호주서 핵심 원료 공급망 점검
  • 김세움
  • 승인 2022.06.2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왼쪽)과 지나 라인하트 행콕 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왼쪽)과 지나 라인하트 행콕 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호주를 방문해 리튬, 니켈 등 친환경 미래소재 사업의 전략적 투자 자산을 점검하고, 원료 파트너사들과 사업협력을 논의했다.

21일 포스코에 따르면 최정우 회장은 지난 20일 서호주에서 지나 라인하트(Gina Rinehart) 핸콕 회장을 만나 '리튬, 니켈, 구리 등 중요 금속과 철광석 등 광산개발 및 HBI 사업 추진에 대한 전략적 협력 MOU'를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철광석 광산개발 및 철강원료 HBI 생산 등 철강관련 사업에서 협력 범위를 확대해 리튬, 니켈 등 이차전지 원소재 광산개발 및 가공 등 미래사업 분야에서도 협력 기회를 모색하기로 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포스코그룹과 핸콕은 2010년부터 협력관계를 이어오며 로이힐 광산 개발 프로젝트 성공을 비롯해 최근 세넥스 에너지를 공동 인수하는 등 매년 협력관계를 확대하고 있다"며 "이차전지 원소재 개발부터 양극재, 음극재 등 제품생산까지 밸류체인을 갖춘 포스코그룹과 광산업에서 우수한 경험과 역량을 보유한 핸콕이 리튬, 니켈 등 이차전지 원소재 사업을 협력한다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1일 최 회장은 퍼스트 퀀텀 미네랄스社 회장과 지난해 지분을 인수한 니켈 광업 및 제련업체 레이븐소프의 원활한 운영을 당부하고, 추가 사업협력 기회를 논의했다. 

또 리튬 원료 개발 및 생산 합작사업 등 활발하게 협력하고 있는 필바라 미네랄스社 회장 등을 만나 리튬 정광 공급 확대와 신규 프로젝트 협력 등을 협의했다.

최정우 회장은 원료 파트너사들과의 만남에 앞서 마크 맥고완(Mark McGowan) 서호주 수상과 면담을 통해 "철강, 이차전지 원소재 뿐만 아니라 미래 청정수소 분야에서도 호주는 핵심적인 생산, 조달 국가가 될 것"이라며 "청정수소 사업의 중요한 파트너 국가로써 양국 기업간 기술 및 투자 교류에 더욱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철광석, 리튬, 니켈 등 원료개발을 위해 호주에 4조 원 이상을 투자해왔으며, 호주가 넓은 부지와 풍부한 태양광, 풍력 자원과 함께 선진적인 법규와 제도 등 우수한 사업환경을 갖추고 있어 해외 청정수소 개발에 최적화된 국가라고 평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