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엑손모빌, '극저온용 고망간강' 확대 기반 마련
포스코-엑손모빌, '극저온용 고망간강' 확대 기반 마련
  • 김세움
  • 승인 2022.05.2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손모빌 안정성 적합성 평가 완료
LNG 저장 및 수송용 강재로 승인
포스코와 엑손모빌이 극저온용 고망간강의 기술승인 기념식을 열었다. (왼쪽부터) 피터 클라크(Peter Clarke) 엑손모빌 수석부사장, 주세돈 포스코 기술연구원장.
포스코와 엑손모빌이 극저온용 고망간강의 기술승인 기념식을 열었다. (왼쪽부터) 피터 클라크(Peter Clarke) 엑손모빌 수석부사장, 주세돈 포스코 기술연구원장.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극저온용 고망간강이 글로벌 에너지 기업 엑손모빌의 소재 안정성 및 적합성 평가를 완료하고 LNG 저장 및 수송용 강재로 승인됐다.

포스코와 엑손모빌은 25일 대구 'WGC2022' 행사장에서 만나 극저온용 고망간강의 기술승인서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주세돈 포스코 기술연구원장과 피터 클라크(Peter Clarke) 엑손모빌 수석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극저온용 고망간강은 LNG를 액체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온도인 -162℃ 이하 극한의 환경에서도 충격인성과 강도가 우수한 특수 강재다. 

고망간강은 생산량이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한 망간을 주요 성분으로 활용해 니켈·크롬·알루미늄 등 고가 성분을 포함한 기존 소재 대비 가격경쟁력이 우수하다.

특히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 확산에 따라 고망간강은 국내외 플랜트 기업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는 지난 2020년 7월 엑손모빌이 세계 각지에 건설할 친환경 LNG터미널에 자사 고망간강 적용을 추진하기 위해 기술승인 절차에 착수했다. 

포스코가 소재 시험성적 및 샘플을 제출하면 엑손모빌은 가공성 및 안정성 평가 등 필수 검증만을 진행해 절차를 간소화하며 승인 기간을 절반 이상 단축시켰다. 

광양 LNG 저장탱크 5호기와 20여 척의 LNG추진 선박 및 원유운반선의 연료탱크에 적용된 점과 과거부터 엑손모빌이 포스코의 기술력을 신뢰해 왔기에 가능한 결과였다.

양사는 이날 승인서 전달과 함께 2년 여에 걸친 승인 절차를 마무리하고 포스코 고망간강을 엑손모빌의 해외 LNG 프로젝트에 적용키 위한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또 고망간강의 신규 용도 개발은 물론 향후 수소사업, CCUS 등 친환경 분야를 선도할 기술협력에도 뜻을 함께 하기로 약속했다.

주세돈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은 "양사는 그동안 상호간 신뢰를 기반으로 연구성과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기술협력을 강화해 세계 최초로 고망간강 양산을 이끈 경험이 있다"며 "이번에 승인된 극저온용 고망간강이 글로벌 프로젝트 공급으로 이어져 양사가 또 한번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피터 클라크 엑손모빌 수석부사장은 "이번 협업 성과는 엑손모빌의 전문성과 포스코의 세계적 기술력이 융합된 결과물"이라며 "향후에도 양사가 LNG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응용 분야에서 뜻을 모아 기술 개발에 함께 나서자"고 답했다.

한편 포스코는 2013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슬러리파이프용 고망간강을 엑손모빌 컬 오일샌드 프로젝트에 성공적으로 공급해 2017년 북미 지적재산협회 연례총회에서 화학·에너지·환경·소재 분야 '올해의 우수계약상'을 수상했다.

당시 포스코와 엑손모빌은 개발 초기 단계인 2012년부터 파이프 용접과 조관, 슬러리파이프의 필드테스트까지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