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해외] 中 당산시 봉쇄조치...우크라 아조브스탈 가동중단
[주간토픽-해외] 中 당산시 봉쇄조치...우크라 아조브스탈 가동중단
  • 김세움
  • 승인 2022.03.28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철강 생산 메카인 당산시 철강사들이 가동 중단 사태를 겪고 있다. 19일 당산시는 코로나19 예방 및 통제 선도 그룹 사무실을 통해 당산시 전역을 대상으로 전염병 확산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 글로벌 봉쇄 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한편 유럽 최대 제철소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 아조브스탈은 최근 러시아군에 2차례 목표 타격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석탄 저장고에서 폭발이 일어났고, 다른 한 발은 코크스 오븐 배터리에도 근접했다.

페로타임즈 3월 4주차 글로벌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3월 23일(수) 中 '철강메카' 당산시 전역 봉쇄조치 제철소 가동중단 혼란
중국 철강 생산 메카인 당산시 철강사들이 가동 중단 사태를 겪고 있다. 19일 당산시는 코로나19 예방 및 통제 선도 그룹 사무실을 통해 당산시 전역을 대상으로 전염병 확산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 글로벌 봉쇄 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3월 23일(수) 우크라이나 아조브스탈 가동중단…러시아 2차례 타격
유럽 최대 제철소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 아조브스탈은 최근 러시아군이 항구도시 마리우폴을 포위하면서 2차례 목표 타격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석탄 저장고에서 폭발이 일어났고, 다른 한 발은 코크스 오븐 배터리에 매우 근접했다.
3월 25일(금) 전세계 2월 조강량 5.7%↓…중국 '감산' vs 인도 독일 '증산'
중국의 조강생산량은 2개월 연속 10% 이상 급감했다. 정부가 오는 2030년 탄소피크와 2060년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해 고강도 감산정책을 추진 중인 영향이다. 반면 2위 생산국 인도는 7% 이상 늘었고 독일, 이란도 3%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3월 24일(목) LME 니켈價 폭락세 '일시정지'...보름 만에 '공식가격' 산정
니켈 가격이 최근 런던금속거래소(LME) 재개장 이후 처음으로 일일 변동폭 이내에서 거래되면서 다소 안정화된 추세를 보이고 있다. LME는 이에 따라 지난달 8일 거래 중지 이후 약 보름 만에 공식 가격을 공개하기도 했다.
3월 21일(월) 브라질 CSN제철소 2배 규모 확장…미국 유럽 최대 30억 달러 투자
CSN제철소 그룹은 향후 3년간 대규모 투자를 실시한다. 생산능력을 확대하면서 기존 사업과 수직계열화할 방침이다. 해외는 특히 미국과 유럽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최대 30억 달러(3조6465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3월 22일(화) 호주, 러시아에 알루미나 수출 금지
호주 정부는 최근 러시아에 알루미나 수출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알루미나 수요에서 호주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에 달한다. 이에 따라 러시아의 주력 수출 품목인 알루미늄의 생산은 제한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3월 25일(금) 日 고철 6만 엔 강세 지속...고점 경계감 확산
일본 철스크랩 가격은 최근 상승세는 둔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강세 기조는 유지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영향으로 철스크랩과 반제품의 국제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일본 국내 철스크랩 가격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이다.
3월 25일(금) 濠 원료탄 급락세 '철광석은 안정'…선물시장 모두 상향
호주의 제철용 원료탄 수출 가격은 급락세다. 이번주 80달러나 떨어졌다. 철광석은 급락에서 소폭 회복된 수준에서 안정된 모양새다. 중국 당산지역 봉쇄로 인해 제철소들의 생산에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증산 단계에 있다.
3월 21일(월) 빌릿 오퍼, 유럽 '高價' 시장으로 쏠려…900달러 장세
글로벌 빌릿 수출 오퍼가 유럽 시장에 몰린다. 러시아발 공급 부족에 철강재 가격은 열연 기준 1400유로(약 1545달러)까지 폭등한 영향이다. 터키 동남아의 오퍼 가격은 900달러대 초고가로 제시되고 있다. 다만 상승폭은 둔화되고 있다.
3월 22일(화) 슬래브 100달러 폭등 '러시아발' 영향…브라질산 '1천달러' 훌쩍
슬래브 가격은 최근 100달러 폭등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러우 전쟁'에 따른 공급 부족이 빌릿과 함께 반제품 시장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브라질산 슬래브 가격은 지난주 톤당 1150달러에 계약됐다. 이탈리아에서는 1100달러에 성약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