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기업의 자율적 의사결정 존중해야
[사설] 기업의 자율적 의사결정 존중해야
  • 정하영
  • 승인 2022.03.11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포스코홀딩스가 본사를 포항에 두기로 결정했다.

애초 홀딩스의 그룹 통합경영 컨트럴 타워, 글로벌화 추진 등 업무 성격과 효율성을 감안해 서울에 본사를 둘 예정이었으나 지역 사회의 강렬한 요구에 부응해 이같이 계획을 수정했다. 하지만 내년 3월까지 본사 포항 이전을 위해서는 이사회 및 주주 설득 등의 지난한 과정이 필요하다. 국내 주주들은 물론 지분 50%가 넘는 해외주주들이 그 효율성을 감안했을 때 이 같은 결정을 반기지 않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있다. 최근 경북지사는 포항시 산업단지 조성을 주문하고 나섰다. 또 전남도와 광양시의회는 포스코 본사와 미래기술원의 일부를 광양시로 이전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일부 계열사의 본사 이전 등 지자체와 정치권까지 합세해 최근 봇물처럼 이러저러한 사안들을 요구하는데 가세하고 있는 모양새다. 더욱이 일부에서는 본사 이전 시 인사, 조직 등 세부 내용에 대해서까지 간섭하고 있어 점입가경인 상황이다. 

기업의 고유 의사결정 사안에 대해 지역 및 정치권의 요구가 갈수록 도를 더해가고 있음은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다. 기업의 이윤 추구와 이를 위한 자율적 의사결정과 실행은 말 그대로 자본주의의 근간이 아닐 수 없다. 기업은 법과 ESG의 바탕에서 가능한 최상의 의사결정을 통해 성장발전함으로써 고용, 납세 등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이런 기본을 뒤흔드는 지역의 요구와 지자체, 정치권의 강압은 기업의 경쟁력을 갉아먹는 일이고 궁극적으로는 국가경제와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일이다.

부디 자본주의의 원칙에 입각해 기업이 자율적인 의사결정과 실행을 통해 성장해갈 수 있도록 보장해 주어야 한다. 그것이 지자체와 정부, 정치권이 지켜야 할 기본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