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토픽-국내] CSP제철소 지분 '매각說' 사실무근...열연 등 유통가 폭등세
[주간토픽-국내] CSP제철소 지분 '매각說' 사실무근...열연 등 유통가 폭등세
  • 김세움
  • 승인 2022.03.07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글로벌 광산 회사 발레(Vale)가 보유 중인 브라질 CSP 제철소의 지분을 제3자에게 양도한다는 현지 보도에 포스코와 동국제강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하면서 발레와의 협업 관계가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열연 철근 등 주요 품목의 유통 가격이 폭등세다. 중국산 수입공백과 성수기 수요개선으로 포스코 현대제철 등이 가격 인상에 적극 나서면서다. 러-우 전쟁 이후로는 철광석 철스크랩(고철) 반제품 등 원자재 상승세가 더 확고해졌다.

페로타임즈 3월 1주차 국내 뉴스 요약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3월 4일(금) 발레 CSP제철소 지분 '매각說'…포스코 동국 '사실무근' 일축
최근 글로벌 광산 회사 발레(Vale)가 보유 중인 브라질 CSP 제철소의 지분을 제3자에게 양도한다는 현지 보도에 포스코와 동국제강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하면서 발레와의 협업 관계가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3월 3일(목) 열연 철근 폭등세 'H형강 최고치'…철광석 고철 '러우사태' 자극
국내 열연 철근 등 주요 품목의 유통 가격이 폭등세다. 중국산 수입공백과 성수기 수요개선으로 포스코 현대제철 등이 가격 인상에 적극 나서면서다. 러-우 전쟁 이후로는 철광석 철스크랩(고철) 반제품 등 원자재 상승세가 더 확고해졌다.
3월 3일(목) 포스코 현대제철 러시아 현지 계열사는?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두고 현지법인을 운영 중인 국내 기업들 역시 대책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다. 철강업계에서는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무역법인, 스틸서비스센터(SSC)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월 2일(수) 철근 컬러 새해 출하량 급증…후판은 조선호황 '내수 견인차'
철근과 컬러강판 출하량은 새해 첫달인 1월 10% 이상 급증했다. 대다수 품목은 전년 실적을 밑돈 가운데 후판은 내수가 견인차 역할을 했고, 강관과 봉강은 수출에서 20% 내외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3월 2일(수) 포스코그룹 창립 54년 만에 지주사체제 전환 "100년 기업 첫출발"
포스코그룹은 2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홀딩스 출범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포스코홀딩스는 그룹 경영 담당인력 200여명을 중심으로 ▲경영전략팀 ▲친환경인프라팀 ▲ESG팀 ▲친환경미래소재팀 ▲미래기술연구원 등으로 구성된다.
3월 3일(목) 포스코, 철강 사업회사 출범 "글로벌 친환경 리딩기업 제2의 도약"
포스코는 3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철강전문 사업회사로 새롭게 출범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 CCUS(탄소포집 및 활용·저장)기술 등 친환경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철강 경쟁력을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3월 2일(수)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노동자 작업 중 사망사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근무하던 직원이 도금 포트에 빠져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일 충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40분 경 당진제철소 1냉연공장에서 작업 중이던 직원 1명이 대형 용기(도금 포트)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3월 3일(목) 쇳물값 2개월새 20% 급등…3월 140달러대 상승세
고로의 '쇳물값'은 올해 2개월 사이 20%에 육박한 상승률을 기록했다. 3월은 140달러대로 출발, 선물 거래 가격도 연일 상승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간 전쟁에 따른 원료 수급 차질이 우려되면서 상승을 자극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3월 2일(수) 러시아 고철 5만 톤 입고차질 우려…미국은 선철 공백 '고철 몸값↑'
철스크랩(고철) 가격은 최근 상승기류로 급전환하는 모양새다. 러시아발(發) 원료 수급 차질은 뇌관으로 지목된다. 국내는 앞서 계약한 물량 5만 톤이 선적 및 입고 대기 중인 가운데 정상적인 인도가 가능할 지에 대한 우려가 깊어졌다.
3월 2일(수) 현대제철 3월 철근 형강 가격 인상 결정
현대제철은 3월 철근, 형강 공급 가격을 인상한다고 대리점 등 관련 기업에 통보했다. 2월에 이어 2개월 연속이다. 중국산 수입 감소와 타이트한 국내 수급 상황, 특히 원료인 철스크랩(고철) 가격 강세 등이 배경으로 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